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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간이란 어떤 존재 입니까?
작성자 paul2

인간이란 어떤 존재 입니까?

사람이 죽으면 그 몸은 흙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그 영혼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에 대하여 논하기 전에, 우선 우리는 인간의 구성요소를 살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며, 어디서 왔습니까? (시편8: 4)
이 질문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대답이 있을 수 있는데,

(1) 인간이란 오랜 세월을 내려오면서 진화의 과정을 통하여 진화 해온 단순한 동물일 뿐이라는 것,
(2)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영적 존재라는 것입니다.

만일 인간이 어떤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하등 동물에서 진화 해온 존재라면 인간은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버리는 그리고 살아 있어도 별 의미가 있을 수 없는 아주 간단한 한 종류의 동물에 불과 할 것이지만, 인간은 그렇게 간단한 동물이 아닌 것입니다.

진화론은 인간이 무엇인가를 증명하지 못했고 증명할 수도 없습니다.
성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만드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 27).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창세기 2장 7절에서, "창조주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인간을 천사보다 조금 낮게 만드시고, 영광과 존 귀로 관을 씌우셨다(시8: 5)고 성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물질적인 몸과 조물주 하나님의 입김에 의한 생령으로 만들어진 성스러운 존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진 하나님의 후손(눅3: 38) 이지만 동물은 그렇지 않습니다.

성서는 사람이 영, 혼, 몸으로 이루어 졌다고 하였습니다;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5: 23) 몸은 육신 즉 물질적인 부분이며, 혼은 육신의 생명을 뜻하였고(시편78: 50), 때로는 인간 전부를 뜻하기도 하였습니다(행2: 41, 벧전3: 20). 그리고 혼과 영은 가끔 바꾸어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눅23: 46, 행2: 27).
대부분 성서에서는 인간을 몸과 영, 또는 몸과 혼으로 표시하며 영과 혼과 몸으로 구분 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영과 혼의 하나이며 동일한 실제로 봅니다(롬8: 10, 고전7: 34, 고전5: 5, 눅8: 55, 행2: 31, 창35: 18, 왕상17: 21-22).

성서는 고린도후서 4:16에서 사람은 "겉 사람(outward man)"과 "속 사람(inward man)"으로 되어 있다고 했는데, 사람의 영혼은 사람의 몸안에 있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뇌 속에 이상이 나로 번민케 한지라"(단7: 15)하였는데, 인간의 "나"는 몸안에 살고있는 보이지 않는 "영"인 것입니다.

스가랴는 "......창조주......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가......”(스가랴12: 1)라고 하였고,
욥기 32: 8 말씀을 볼 것 같으면 "사람의 심령이 있고 전능자의 기운이 사람에게 총명을 주시 나니"라고 하였으며, "......흙집에 살며......"(욥4: 19, 욥14: 22) 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이란? 몸에 간직되어 있는 영이니, 그 영적 존재가 곧 진정한 자신인 것입니다.

성서는 하나님의 소생인 인간의 영이 그 아버지와 같으며 불멸의 존재임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요4: 24) 하나님은 우리의 영의 아버지이십니다(히12: 9). 바울은 우리가 "신의 소생(the offspring of God)"이라고 하였는데(행17: 29)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며 인간의 영은 하나님의 소생인 것입니다. 인간의 몸은 땅에 속해 있으나,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과 같은 불멸의 존재입니다. 인간의 영은 하나님께서 그의 불멸의 영을 본따서 만드셨기 때문입니다(딤전1: 17).

하나님은 영원하시며(시90: 1-2), 생명의 근원(요5: 26, 딤전6: 16, 눅3: 38)이십니다. 인간의 영은 "하나님의 형상(His own image)"대로 창조되었습니다(창1: 27).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습니다(전도서3: 11 / 잠언20: 27). 사도 베드로는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고 하였습니다(벧전3: 4).

인간의 "마음"은 "숨은 사람"이며, "영혼"은 "속 사람"이니 (롬7: 22) 이 "숨은 사람"이 진정한 인간인 것이고, "썩지 않음"은 곧 "불멸"을 뜻하는 것입니다. 시편의 저자는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찌어다"(시22: 26) 라고 했고, 오직 인간의 몸은 멸망할 존재이며(롬6: 12, 롬8: 11, 고후4: 11),
부활 때에는 다시 불멸의 몸의 존재가 될 것입니다(고전15: 42-45 / 롬2: 7).

인간의 영은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입었다는(약3: 9) 것은 인간의 지성과 도덕적 본성이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이며, 인간의 영은 인간의 사정을 아는 부분입니다; "사람의 사정을 사람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고전2: 11 / 창6: 5, 욥38: 36, 롬10: 1,10).
바울은 심령과 (롬1: 9) 마음으로(롬7: 25 /롬7: 22, 엡4: 23) 하나님을 섬겼다고 했습니다.

오직 인간의 영혼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생기로부터 왔으며, 이것이 영혼의 불멸성을 믿게 하는 것이고, 이 인간의 영혼은 몸이 분해 되어도 여전히 살아 남는 것입니다.

테이어 사전(Thayer's dictionary; 희랍어-영어 사전)에서는 "영"이란?
"인간을 감각하고, 사고하고, 결의하고, 결정하게 하는 힘"이고, "간단한 본질이며, 비물질로서, 지식과, 결정과, 행위를 하게 하는 능력 가진다", "영혼은 몸과 다르게 죽음으로 분해되지 않는 본질이다"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page520, 677).

이와 같이 창조주께서 창조하신 사람은 죽음의 저편에서도 살아 남는 불멸의 영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는 부분인 물질적인 육체로서의 인간은 죽으나, 하나님께로 물려받은 영혼은 불멸의 존재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죽은 이후에는 어떤 상태가 되는 것입니까?

2018-01-04 06:28:44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7   paul2 [ 2018-01-04 08:41:55 ] 

예, 좋은 지적을 하셨습니다, 저는 가능하면 많은 분들이 이해 할 수 있기를 바래서 그냥 믿습니다 식의 냄새를 피우지 않으려하고, 논리적인 성서적 분석을 시도 합니다. 성서는 모순된 책이 아니라, 창조주와 인간이나 인간의 사후에 대하여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일한 책임을 알리려 합니다.
B - Basic
I - information
B - Before
L - Living
E - Earth

6   tyghn [ 2018-01-04 08:41:06 ] 

2천년전의 유대인 전설로 인간을 논해?
인류의 문명이 그 때는 유치원생 수준이었고 지금은 대학생 수준이니라.

당신이 만약 죄인이라면 여호와 같은 사악한 신을 하나님으로
아는 죄 때문이다.
당신이 지옥에 간다면 그것도 그 죄 때문이다.

결코 사과하나 훔쳐 먹었다는 조상의 피가 당신의 몸속에 흐르고
있기 때문이 아니니라

5   rainbows79 [ 2018-01-04 08:40:08 ] 

말씀을 주시면 계속 경청하겠습니다.
여기 가끔 어느 분이 언급하는 종교 지난번에 길게
인용한 적이 있으니 참고 차원 정도로 간략하게 적습니다.

불교의 붓다가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도 이전에 인도에 있었던 조로아스터교를 인용, 참고하고 얻은 깨달음이라고 했고 힌두교는 이 종교와 토속 신앙의 결합물이라고 언급했던 걸 기억하실 것입니다.
밑에 보면 창시자의 이름이 스피다마 자라투수트라(SpitamaZarathustra) 이렇게 나옵니다.

여러분들이 신을 부정할 때 가끔씩 인용하는 신은 죽었다.
정신 이상자의 망언이고 독일 파시스트의 이론의 근간이 되는 것을 안다면 더 이상은 인용 마시길 바랍니다.

달리 정신 이상자의 논리인 독재를 찬양하는 것이 됩니다.
니이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의 자라투스트라입니다.
부디 한 문장만 인용하지 마시라고해서 옮겨옵니다.
이 책의 근본적인 사상에 대하여 해설하기로 한다.기독교의 도덕적 가치에 대표되는 초월적 가치가 참다운 실재라고 믿어지고, 그것에 의하여 이제까지 사람들이 질서있는 공동생활을 보내왔으나 그러한 신앙이 점차로 허물어지고 초월적 가치가 실은 허무가 아닌가 하고 사람들이 생각하게 된 결과, 인간의 공동생활이 그 근거를 잃고 현실생활이 본질적으로 권력의지의 싸움의 세계로서의 양상을 갖는 것이 폭로되기에 이른 현대의 위기적 상황, 그것이 니체의 이른바 "신의 죽음"이라는 니힐리즘적 상황이다.그러한 현대의 니힐리즘적 상황으로부터 도피하지 않고서 도리어 그것을 있는 그대로 확인하려는 그의 유례없는 실존적 성실함에서 나온 사상이 "권력에로의 의지"라는 그의 사상이다.
독일의 철학자. 생(生)철학의 대표자로 실존주의의 선구자, 또 파시즘의 사상적 선구자로 말해지기도 한다.

본 대학을 거쳐 스위스의 바젤 대학 교수직(1869~1879)을 그만두면서부터 고독한 생활을 하다가 →☛ 정신이상으로 정신병원에서 생애를 마쳤다.그는 종래의 합리적 철학, 기독교 윤리 등 모든 종래의 부르주아 자유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철저한 니힐리즘(nihilism)을 주장하여 생(生)의 영겁회귀(永劫回歸) 속에서 모든 생의 무가치를 주장하고, 선악의 피안에 서서 '약자의 도덕'에 대하여 '강자의 도덕'을 가지고 '초인'(超人)에 의해서 현실의 생을 긍정하고 살아야 함을 주장했다.이 사상 속에는 생물진화론의 생존투쟁의 사고가 존재하고 있음과 동시에,
자본주의가 제국주의 단계로 진행해 가는 19세기 말의 사회상태를 반영하여, 노동자 계급의 격렬해져 가는 공세 앞에서 자본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종래의 자유주의적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를 대신하여

⚬→ 파시즘의 이데올로기를 제창하였으며, 사회주의를 '노예도덕'으로 간주하고 지배계급의 독재지배를 '군주도덕'으로 높이 내걸어 '권력에의 의지'를 강조하는 입장에 선 사람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니체 [Nietzsche, Friedrich Wilhelm]

조로아스터교[Zoroastrianism ─敎]

조로아스터교의 상징인 아후라 마즈다
고대 페르시아의 철학자이자, 오늘날 예언자로 불리는 조로아스터(Zoroaster)에 의해 창시된 종교로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며,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조로아스터교 신자들은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AhuraMazda)를 믿는다 하여 스스로를 마즈다 예배교(마즈다야스나 : Mazdayasna)라고 부르며, 한자로는 배화교(拜火敎), 중국에서는 현교(祆敎)라고 하여 삼이교(三夷敎)의 하나로 꼽혔다.
조로아스터교의 유일신 사상, 내세관, 선과 악으로 대비되는 세계관 등은 유대교·그리스도교·불교·이슬람교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동 지역에 이슬람이 도래하면서 그 교세가 크게 줄었으나, 오늘날에도 인도 뭄바이, 이란 야즈드, 아제르바이잔 등지에서 15만여 명의 신자들이 교세를 잇고 있다. 이 종교의 창시자 조로아스터의 본명은 스피타마 자라투스트라(SpitamaZarathustra)이며, ’조로아스터’는 자라투스트라의 그리스식 발음이다.
그의 출생 연대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주장들이 있는데, BC 660년 경이라고 보는 것이 보통이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BC 1500년 경, 혹은 BC 6000년 경으로 보기도 한다.
창시자 조로아스터의 출생 연도가 불확실한 만큼 이 종교가 창시된 시기에 대해서도 다양한 주장들이 있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열두 살에 집을 떠났고, 서른 살에 강력한 신비체험과 영감을 얻어 이후로 자신의 새롭고 독창적인 메시지를 가르치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조로아스터교는 이원론적 일신교(一神敎)로, 고대 인도-이란 또는 인도-게르만의 종교적 공유재산에 근원을 둔 신들이나 제령(諸靈)을 최고신 아후라 마즈다 아래 통괄하고, 우주를 선과 악의 두 원리로 설명한다.

아후라는 ‘주(主)’를 의미하며, 마즈다는 ‘지혜’를 의미하므로 아후라 마즈다는 ‘지혜의 주’를 의미한다. 존재는 각각 지혜·사랑·봉사·경건·완전·불멸을 상징하고, 이 모든 것이 합쳐져 아후라 마즈다의 속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경전 《아베스타(Avesta)》에 의하면, 태초에 아후라 마즈다에서 두영이 나왔는데 하나는 선을 선택한 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천사인 스펜타 마이뉴(spentasmainyu)이고, 다른 하나는 악을 택한 앙그라 마이뉴(angramainyu, 훗날의 아흐리만, ahriman)이다. 앙그라 마이뉴는 다른 이름들로도 불렸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샤이틴 혹은 사탄이다.

그의 주위에는 악마의 무리가 있어서 명령에 따라 사람을 시험하거나 괴롭히는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교리를 통해서 조로아스터교는 세계에서 최초로 악마에 대한 계보를 체계화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처럼 선과 악을 분명히 구분한 조로아스터교에 따르면, 세상은 선과 악이 싸우는 투쟁의 현장이며, 인간은 타고난 이성과 자유 의지를 활용하여 이 둘 중 한쪽을 선택해야 한다.

이 때 인간은 선을 선택하여 완전함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선택의 결과에 따라 인간의 운명이 결정된다. 이 때 선과 악은 한쪽이 존재해야지만 다른 한쪽도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아후라 마즈다의 쌍둥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선의 천사들이 원래의 자연종교적 ·물신숭배적(物神崇拜的) 특성이 약화되고 아후라 마즈다의 뜻대로 움직이는 비주체적 천사가 되고, 반대로 악의 천사들은 주체성을 회복하고 아후라 마즈다와 직접 대결하게 된다.조로아스터교의 종말론은 2단계로 되어 있다.
신자들은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3일 동안 몸에 그대로 남아서 한평생 행한 일을 돌이켜보고, 제 4일이 되면 심판대로 간다고 믿는다.
따라서 사자(死者)의 육체는 그들의 독특한 장사(葬事)법인 풍장(風葬) ·조장(鳥葬)에 의해 독수리와 들개들의 밥이 되지만, 영혼은 천국의 입구에 도달한다.

그곳에서 천사 미드라가 죽은자의 삶의 행위를 저울에 올려놓고 심판을 한다.
저울이 악한 쪽으로 기울면 그 영혼은 지옥으로 가고, 약간이라도 선한 쪽으로 기울면 그 영혼은 천국으로 간다.
심판을 받은 영혼은 계곡을 가로질러 놓인 다리를 지나는데, 선한 영혼은 넓고 편안한 다리를 건너서 계곡 너머의 천국으로 가고, 악한 영혼은 칼날 같은 다리를 건너다가 결국 계곡 아래의 지옥으로 떨어진다. 한편 조로아스터교의 사후 세계에는 천국과 지옥 외에도 '하밍스타간 (Hamingstagan)'이라는 곳이 있다. 하밍스타간은 양쪽 어디에도 갈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중간 상태를 말하며 혼합된 지역이라는 뜻을 가진다.

즉, 선한 행동과 악한 행동을 저울질했을 때에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사람들이 가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늘날 천주교가 인정하고 있는 연옥설과 유사하지만, 연옥에서 용서받은 영혼은 죄를 씻고 천국으로 옮겨질 수 있다고 하는 천주교의 교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한편 천국과 지옥에 간 영혼은 거기서 영원히 사는 것이 아니라 아후라 마즈다가 예정해 놓은 종말에 이르러 구세주가 나타나면, 모든 영혼들이 부활하고, 악한 영혼은 순화되어 선한 영혼과 합류한다.
그러나 사탄과 악령들은 완전히 소멸된다.
조로아스터교 [Zoroastrianism, ─敎] (두산백과)

말씀을 주시면 계속 경청하겠습니다.

4   rainbows79 [ 2018-01-04 08:37:40 ] 

폴님께는 상당히 죄송스런 표현이지만 무협소설에 나오는
감히 범접 할 수없는 초 절정고수의 출현 ?
저는 그렇게 받아들입니다.

3   paul2 [ 2018-01-04 08:33:42 ] 

1 rainbows79 님, 좋은 아침입니다.
한 사람이 죽어 개인적으로 심판을 받아, 그 영원한 운명이 결정 된다면, 예수그리스도의 재림과 부활과 최후의 심판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성서의 내용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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