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인터넽 하는 老人의 두뇌는 건강하다
작성자 zenilvana

날카로운 기억력을 유지하고 싶다면 인터넷 서핑(serfing)을 해라,(그것은 기본조건이고, 더불어 창작의 글을 써라)

인터넽 검색이 중.장년층의 기억력을 유지하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제까지 퍼즐이나 바둑 등이 뇌(腦)활동을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는 많았으나 인터넷 검색의 뇌(腦)활동 촉진효과는 처음 발표된 것이다.

미국 UCLA대학 연구팀은 "인터넷 검색이 독서보다 효과적으로 뇌(腦)의 광범위한 영역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며 "老人들의 사고력과 기억력을 유지하는데 인터넷이 중요한 역활을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55세~76세 사이 중장년층 24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는 동안 뇌(腦)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MRI로 촬영했다.

이들 중 절반은 인터넷 검색 경험이 있었고 나머지 지원자들은 전혀 사용한 경험이 없었다. 실험 참가자들의 연령, 성별, 교육 정도에는 격의(隔意)없도록 조절했다. 그 결과, 독서를 하는 동안에는 뇌(腦)에서 독해와 언어 능력을 담당하는 후두엽의 활동이 활발했으나 인터넷 검색을 하는 동안에는 전도엽을 포함해 더 많은 영역이 광범위하게 활성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늘 글을 쓰면 더욱 많은 효과가 있다)

단, 인터넽 검색에 익숙한 사람들일 수록 이같은 효과가 뚜렷 했으며 처음 인터넽을 접하는 老人들의 경우에는 활성화 정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책을 읽을 때는 활성화 되지않는 뇌(腦)의 부분들을 인텨넽 검색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앞으로 老年층의 뇌(腦)기능 저하 방지를 위해 인터넷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님들~!

人間(인간)은 지금이 가장 젊은 때다 來日(내일)보다 오늘이 젊으니까. 언제든지 어느 누구에서든지 지금이 가장 젊다고,"머리가 희다고, 대머리가 되었다고 한탄할 일이 아니다. 머리가 흴 때까지 대머리가 될 때까지.
인터넽이나 스마트폰을 즐기고 보고 웃고 제미있는 글.사진.영상을 보면서 뇌를 운동하고 고민스럽게 만들면 뇌들 어떻게 할까요 정신 차리겠지요. 그러니 지금까지도 잘 살아왔다고 생각하면 그만인 것이다.

출처: From: krcho44@hotmail.com Sent: 12/30/2015 7:16:06 P.M. Eastern Standard Time

-----------------------------------------


필자가 한가지 빠뜨린 것이 있다. '인터넽의 검색' 만을 한 늙은이인가, 아니면 글을 쓰면서 검색을 동시에 했는가? 그것을 분류했는지의 표본대상에 대하여는 언급이 없다.

내 생각으로는 글을 쓰는 老人들이 '써핑'만 위주로 한 영감들 보다 100배의 효과를 더 보는 것으로 단정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한답디다. 어제 PBS TV channel에서 줒어들은 것이오. 문제는 행동으로 옯기지 않는 것이 문제지비.

나는 이처럼 기억력 내지 추리력이 증가하는데 내 이메일을 받는 검색 위주의 노털들이 내 말을 이해 못하던가 아예 읽는 것조차 기피하니...내가 아무리 떠들어도 공염불이 되는 것이 허망하다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그 동안 해오던 내 이메일 보내는 것을 중단했다네. 미지의 세계로 동행하며 탐구하고 싶어도 따라붙을 능력이 없다 하니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해는 뜨고 해는 지되 그 떴던 곳으로 빨리 돌아가고 바람은 남으로 불다가 북으로 돌아가며 이리 돌며 저리 돌아 바람은 그 불던 곳으로 돌아가고 모든 강물은 다 바다로 흐르되 바다를 채우지 못하며 강물은 어느 곳으로 흐르든지 그리로 연하여 흐르느니라

모든 만물이 피곤하다는 것을 사람이 말로 다 말할 수는 없나니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아니하도다.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이미 한 일을 후에 다시 할지라 해 아래에는 새 것이 없나니 무엇을 가리켜 이르기를 보라 이것이 새 것이라 할 것이 있으랴. 우리가 있기 오래 전 세대들에도 이미 있었느니라. 이전 세대들이 기억됨이 없으니 장래 세대도 그 후 세대들과 함께 기억됨이 없으리라,~"(구약의 전도서 1-11)

하긴...

좋다고 해서 섣뿔리 나설 수가 없는 입장을 이해하지를
시작이 바로 반타작이거늘
가다가 중지 곧 하면 아니 감만 못하니까......


禪涅槃

2016-03-13 09:48:52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