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선체를 절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세월호 특조위와 유가족들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조사를 영구미제로 남기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전문가들이 한 달 동안 세월호 인양 후 선체 정리 방식을 분석한 결과,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것(객실 직립방식)이 가장 적합하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 지난 2014년 4월 16일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세월호 특조위는 입장을 내고 “해수부가 제시한 선체 절단이 행해지면, 조타실에서 러더에 이르는 복잡한 작동 기제가 전면 절단된다”며 “이는 참사 원인에 대한 기기결함 가능성을 제기한 대법원의 판단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특조위는 “세월호 선체 절단이 세월호참사 진실의 절단이라고 간주하고 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416가족협의회도 “세월호 선체인양의 대원칙은 ‘미수습자 수습’과 ‘온전한 선체인양’”이라며 “이 두 가지 대원칙은 경중을 다질 수 없는, 필수적인 전제요건이자 목표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족협의회는 “해수부 인양추진단은 ‘객실직립방식’ 결정, 강행을 즉각 유보하고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기술검토를 ‘가족협의회’ 및 ‘세월호 특조위’와 공동으로 다시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여전히 언제 인양할 수 있을지 스스로도 장담을 못하는 상황”이라며 “인양방식 설명 당시 미수습자 유실 가능성에 대해 지적하자 최고의 전문가들이 검토했으므로 문제없다고 주장했다가 결국 인양공정 중에 유실방지책을 추가하는 무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잘못을 반면교사로 삼아, 선체정리 방식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과정 중에 피해자들이 충분히 납득하고 동의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