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성급히 속단하지 말자!
작성자 ssangkall

인간의 삶과 죽음을 단순히, 마치 열차가 달리다가 연료가 다 떨어져 멈추는 것으로 보거나, 컴퓨터가 어느 부속이 망가지거나 전원이 끊어져 멈추는 것으로 생각하는 유물론적인 생각이 지배적인 것 같은데, 물론 그 발상이 얼듯 보기에는 일리가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그렇다고 인정 해 버리기 전에 우리는 다음 몇가지를 생각 해 봐야 할것으로 본다.

사람과 컴퓨터 등… 과 비교하는 입장에 대하여;

① 열차나, 컴퓨터나, 비행기들이 저절로 생겨나지 않았고, 인간에 의하여 만들었다는 사실이고, 그것들이 진화되었다 한다거나 아무것도 없는데서 저절로 생겨났다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저절로 생겨났다고 하는 사람들은 과학을 모르는 미개한 존재로 생각 할 것이라는 것.

② 그런 물건들은 전원이 끊어지거나 어느 부속이 고장이 나면 완전히 꺼졌다가 전원이 다시 연결이 되거나 고장난 부분이 수리되고 나면 다시 작동한다 것을 생각해야 할 것.

③ 그것들은 입력된 정보에 근거하여 움직이지만 정보를 스스로 찾아 다니거나 입력시킬 능력이 없다는 것을 간과 해서는 안될 것.

④ 단순히 지식적 분석이나 방대한 분량의 기억량은 가능할 것이나, 그 분석의 결과에 따라서 웃거나 울거나, 슬퍼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화를 내고 격려도 하는 감정이 없다는 것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을 간과 해서는 안될 것.

⑤ 더군다나, 그런 기계들은 남녀의 성 구분도 없다는 것이고, 음식을 골라 먹거나 소화하는 기능 곧 대소변의 용변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고, 커버를 벗겨 놔도 부끄러워하거나 혹은 어떤 것을 자랑스러워하는 감정도 없다는 것을 생각 해 봐야 할 것.

⑥ 무엇보다도 그런 기계들은 성교도 하지 않고 자식을 낳지 못하니,
각각의 기계들은 따로 따로 그때 그때 만들어 져야 한다는 사실을 생각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컴퓨터가 컴퓨터를 낳았다는 얘기를 들어 본적이 있는가?

등등...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보고난 후에, 그런 기계들과 인간을 비교해야 할 것이다. 잘 생각 해 보고, 쉽게 그렇게 속단하지 말자!

-쌍칼-

2016-09-22 05:34:51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6   ssangkall [ 2016-09-22 09:00:27 ] 

생각해 보자는 말씀이니 글자 그대로 생각해 보십시다.
관심의 댓글 감사합니다.
다음 글은 내일 계속하겠습니다.

5   deborah9 [ 2016-09-22 07:21:47 ] 

Alex, this is why I respect you greatly even if you and I , we have the contrast opinion of the God. you are clean cut gentleman. I must go to Bay Club, because my daughter pay too much $$$ for me to exercise I do not like. See your guys later.

4   McGolli [ 2016-09-22 06:58:07 ] 

윗글은 보통사람들이 태어나서 보고 듣고 배운것을 토대로한 고정관념의
의식 속에서 쓴 글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공감을 할것이다.

글의 내용이 맞다 틀렸다 하기전에, 열당에서 이 정도로의 서술적인
글을 쓰는이도 드물다. 하여튼 잘 읽었소이다.

그리고 내가 윗글에 대해서 조금은 반박할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3   deborah9 [ 2016-09-22 06:55:11 ] 

It is not necessary to prove, just it is.

2   zenilvana [ 2016-09-22 06:48:12 ] 

사람이 기계가 아닌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지금 그것을 자세히 분석하셨다. 그래서 뭐를 말씀하시려 하시는고? 짐작컨데 영혼이 기계처럼 다시 작동되지 않으니 영혼이 살아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은데...그럼 기계가 전원이나 에네지처럼 그 동력을 주입시키면 다시 움직이니 사람도 영혼이 어떤 힘으로 인하여 다시 소생해서 살아 돌아온다는 말씀을 하시려는 겁니까?

이런 서술은 연역법도 아니고 귀납법도 아닌 도대체 무슨 방도로써 앞에 말씀들이 '인간도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논거란 말이요. 논리학에는 어떤 정도(正道), 즉 바른 길이 있어야 사실로써 받아집니다.

2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