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자다가봉창
작성자 dakshang

“자다가 남의 다리 긁는다.”잠결에 남의 다리를 긁는다는 뜻으로 다른 데 정신 팔고 있다가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할 때 쓰는 말’ 정도로 쓰이지만 다른 한편으론 특정 일에 자신은 전혀 관련 없음을 변명하고자 미리 한마디 던져 놓는 술수 정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한국의 상황이 여러 갈래 복잡하게 엉켜가는 가운데 집회 사상 처음으로 청와대 100m 앞 까지 다가갔다. 이미 여러 날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오직 자신들 만의 해법을 찾아보겠다는 오합지졸, 지리멸렬에 빠진 일부의 정치 인사들은 이 혼돈의 정국에서 제 3지대 개헌을 주장하려한다. 왠지 주마간산식‘자다가봉창’이라는 말이 어울릴 것 같다.

자신을 모르는 호랑이 우화 하나 일례로 들어 봄다.

많은 동물 친구들이 서로 뛰고 놀고 있는 동산으로 호랑이도 그들과 어울리려 다가가니 그 많은 동물들이 모두 무서워하며 도망치고 또는 멀리 피해 갔다.
'도대체 왜 나를 보면 도망가나'? 호랑이는 고민에 빠졌다.

집으로 돌아온 호랑이 거울 보며 한탄한다. 아니? 내가 도대체 어디가 어때서 나는 아무리 살펴봐도 무섭기는커녕 귀엽기만 하건 만 어흥~ !

이 우화가 '자다가 봉창' 이라는 유래가 되었다나 어쨌다나...

2016-12-03 06:02:49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3   ssangkall [ 2016-12-04 05:58:23 ] 

"얘야 ~ 잘 봐 둬라~ 이렇게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맘에 안들면 집단 왕따를 시켜서 철저히 매장을 시키는 것이 참 민주주의란다~ "
* 참고로, 여기서 민주주의란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화국 식 민주주의를 일컬음.

"다른 전대통령들은 로맨스를 했고, 이번 박대통령은 불륜울 저질렀느니라~"

2   ibuprofen [ 2016-12-03 23:47:18 ] 

충격적인 ufo 들의 촛불시위 참여...
속보.....갑자기 수천대의 ufo떼가 촛불집회를 참여하여 외계인덜도 시위에 동참하는것으로 밝혀졌다....이들이 타고온 ufo는 너무 빨라서 빛의 띠를 이루어서 시위대위를 날아다니고 있다.... 그리고 갑자기 타고온 비행접시에서 떼거지로 내려서 시위대를 참가하였는데 그 숫자가 무려 백구십구만구천구백구십다섯명으로 행진하고 있던 시위알바 다섯명을 동참한것으로 알려져 있다...

1   ibuprofen [ 2016-12-03 22:34:19 ] 

뻥이요!!! 지난번하고 똑같은 넘덜 또 나왔네.... 광우뻥때 나온 넘덜 또 나왔어......... 얼씨구씨구 들어가안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이가.....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떼거지덜 밥달라고 왔으니 식은밥과 신김치좀 넣어주고 쫓아보내라.......다 사기다... 믿지마라...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