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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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박 서방의 횡설수설(식자우환(識字憂患))
작성자 yu41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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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보면
글자를 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
① 알기는 알아도 똑바로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지식이 오히려 걱정거리가 된다.
② 도리(道理)를 알고 있는 까닭으로 도리어 불리하게 되었음을 이름.
③ 차라리 모르는 편이 나을 때를 이른다. ==
.
흔히들 불교에서는 마음을 비워라,
욕심을 버리라는 말을 한다. 그게 어떤 것일까? 비웠다는 것이.....
.
답은 간단하다.
사물을 관찰하는 기준이 나로부터 시작하느냐
네로부터 시작하느냐를 떠나서
네도 나도 아닌 상태에서 아주 객관적인 입장에 설 수 있을 때 바른 관점이 생긴다.
.
사람들은 고정된 시각, 즉 개개인이 갖고 있는 사회적 지위, 환경, 교육, 습득된 정보 등에 의해
사물을 보고 판단을 내린다.

여기에 보는 이에 따라 사물의 인식 상태가 달라지고
그 달라진 상태는 그 사람의 지식이란 이름으로 쌓이게 된다.
.
이렇게 쌓인 지식이란 이름의 것들은
사물에 대한 어떤 고정관념을 만든다.

이 지식을 변화해 가는 시대에 맞춘 변혁을 게을리 하면
그는 바로 퇴보의 길을 걷게 되니
자기 성찰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 얘기가 된다.

그런데 이렇게 잘 못된 앎이 나의 내부에만 존재할 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이런 앎이 절대적인 것으로 알고
외부에 내 것만이 옳다고 내 비쳐질 때 마찰이 생긴다.
.
세상사 무상하지 않음이 없다고 했다.
모두가 자기의 앎은 그 당시의 것이라 생각하고
시대의 변화에 맞춰나가려는 자정의 노력이 있어야
주위로부터의 반목의 대상에서 벗어나 화합의 길을 걷게 된다.
==

2017-03-25 12:35:45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7   dakshang [ 2017-03-26 13:17:04 ] 

객관이 '어떤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사실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생각하거나 표현하는 것' 이라 한다면 경우에 따라서 숨겨진 흐름을 보지 못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6   yu41pak [ 2017-03-25 21:37:36 ] 

이 글을 읽으시면서
아 그겋구나,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시면 아주 고맙고 그냥 지나치셔도 좋을 분들입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고도 날 보고 하는 소리야 이 친구!
하면서도 스스로가 깨우칠 자세(여기서 한 동안 나타나지 않은 것)가 보이면 몰라도 그러하지 못하고

내일 또 시작이 되면 그 땐 인생의 종말에 입과 글의 잘못된 결과가 어떤 것인지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런 걸 자작지얼(自作之孼)이라고 하지요.

제발, Please!

5   yu41pak [ 2017-03-25 20:13:48 ] 

원래(태어나서)부터 유식한 사람 혹 보셨으면
어디 사는지 주소를 좀 ....

다만 살다가 보면 먹고 살기 위해 이런 저런 요령과 기술을 익히다 보면 필요없는 것 까진 좋은데 이웃에게 염려가 되는 걸 지식이란 이름으로 가지곤 살다가 우리 다 그렇게 떠나겠지요.

쌍칼 선생은 대단하십니다.
어찌 스스로가 원래부터 무식하다는 걸 아셨을까?

좋은 글 계속 일러주시기 바랍니다.
==
4 ssangkall [ 2017-03-25 19:23:10 ]

저 쌍칼은 원래 무식함으로 그 병에 걸릴 염려가 없어서 다행이라 사료 됩니다.

4   ssangkall [ 2017-03-25 19:23:10 ] 

저 쌍칼은 원래 무식함으로 그 병에 걸릴 염려가 없어서 다행이라 사료 됩니다.

3   alexander [ 2017-03-25 19:09:01 ] 

늙으면 대부분이 머리가 굳어져서 고정관념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든가 아니면 옹고집으로 변합니다. 타일러서 될 문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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