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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ffee

대통령이 간섭할 일이 아니다

허핑턴 포스트 기사 내용입니다.
공감가는 내용이라 올립니다.

며칠 전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사 복원”에 대해 언급하는 뉴스를 보다가, 나는 소파에서 거의 굴러 떨어질 뻔 했다. “고대 가야의 영역이 경상도 지역뿐 아니라 전라-충청 지역까지 포괄하고 있었기 때문에 영호남 화합에도 좋은 계기가 된다”고 대통령이 말하는 걸 듣고 내 귀를 의심했다. 취임하자마자 무엇보다 먼저 국정한국사교과서의 폐기를 지시했던 대통령이 그 입에 침이 마르기도 전에 역사연구의 특정부분, 특정사안을 꼭 집어서 “이걸 연구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있는 것이었다. 어안이 벙벙할 수밖에.

나 자신도 그러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국정교과서를 반대했던 것은 국가권력이나 권력자가 역사문제에 대해 특정한 방법이나 내용, 심지어는 권력자의 개인적인 소신이나 이념을 강요하는 것의 부당함 때문이었다. 도대체 대통령이라는 국가기관이 학문적 문제나 역사기술에 관해 시시콜콜 간섭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점을, 다른 사람도 아닌 국정교과서의 폐기를 지시한 문 대통령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가야사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남다른 식견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대통령의 자리에 있는 한 함부로 발설할 일이 아니다. 더구나 한국고대사의 연구방향과 내용을 ‘지시’하는 듯한 방식으로 공식 회의를 통해 발언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경솔한 일이다.

문제는 권력자가 학문연구의 장에 개입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는 차원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른바 ‘재야사학자’라는 쇼비니스트들의 망상적 고대사에 심취해 있었고 심지어는 연설문에까지 그런 내용이 반영되었다는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는 일이다. 차마 믿고 싶지 않지만, 새 정부는 이 점에서 박근혜 정부를 계승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아니 오히려 한발 더 나아가고 있는 게 아닌가, 나는 잠이 안 온다.

나의 걱정은 기우가 아닌 듯하다. 아니나 다를까, 문 대통령의 저러한 언급이 있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제4제국의 실체를 밝힌다”느니 “고대 가야의 찬란한 문화”가 어쩌니 하는 따위의 맞장구치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제4제국이라니! 시쳇말로, 어이가 없네.) 존재하지도 않는 고대 제국의 영광에 도취된 민중, 그러한 환상을 권력 유지의 발판으로 삼는 독재자, 20세기 파시즘 권력은 그렇게 작동했다. 그 말로가 어떠했던가는 새삼 말할 것도 없다. ‘위대한 고대 아리안 민족’의 신화에 도취되었던 나치독일, ‘천손강림의 고대신화’를 주문처럼 외우던 일본제국주의를 보라. 멀리 갈 것도 없다. ‘단군의 왕릉과 유골을 발굴’했다고 주장하는 ‘주체 사회주의 북한’의 처절한 블랙코미디는 어떤가? 설마 그들을 본받고 싶은 것인가? 이념적-정치적 입장의 차이를 떠나 21세기 한국인은 걷잡을 수 없는 국수주의의 광풍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공포가 엄습한다. 골방에 홀로 앉아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하고 중얼거리며 자기도취에 빠진 백설공주의 계모 같은 모습이 오늘날 한국인의 역사의식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이라면 지나친 말일까? 지나친 말이면 좋겠다.

극단적인 국가주의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타민족 ·타국가에 대하여 배타적 ·초월적 성격을 지닌다. 역사적인 실례로 일본의 메이지[明治] 이후의 국수보존사상(國粹保存思想),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을 들 수 있다.

국수주의 [ultranationalism, 國粹主義] (두산백과)

잠시 사전을 찾아 봤습니다 원글에는 없습니다.

국수주의의 주장에 따르면, 종족집단은 역사적 형성과 함께 생겨난 종족(민족)문화가 외래의 이질문화에 위협받을 때, 종족문화는 스스로 ‘문화방위’의 자세를 취하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질문화의 침입을 방어하는 ‘토착주의(土着主義:nativism)’라고 하는 운동이 일어난다고 하며, 이 운동은 단순한 정신운동으로 그치지 않고 전통적 사회의 혁신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과 행동은 근본적으로 자국민의 우수성을 편협한 배외사상으로써 고집하였다는 점에서 극단적인 국가주의임에 틀림이없다.

다시 기사 내용입니다.

가야사를 복원하면 영호남이 화합할 것이라는 믿음은 ‘단군 유골 발굴’ 따위의 망상으로부터 멀리 있지 않다. 단언컨대, ‘영호남 화합’이든 ‘남북통일’이든 ‘인류평화’든 제 아무리 거창하고 고상한 목표라도, 특정한 목표나 결론을 전제하고 수행되는 학문연구는 백퍼센트 가짜다. 정치권력의 입김이 개입되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이승만 대통령이 ‘한글철자법’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지시를 내렸다가, 학자들의 엄청난 항의를 받았던 이른바 ‘한글파동’ 사건은 1953년에 일어났다. 놀랍게도, 우리가 독재자의 대명사로 알고 있는 이승만 대통령은 학자들을 비롯한 시민사회의 저항에 부딪치자 스스로 그 결정을 취소했다. 민주주의의 수준이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1953년의 일이다. 지금은 어떨까? 문 대통령이 이 사안을 추진한다면 이의를 제기할 전문가 그룹은 거의 없어 보인다. 대중은 나르시즘적 국수주의에 목말라 있고, 이 사안을 영달의 기회로 삼을 학자와 지식인들은 언제나 그렇듯이 차고 넘친다.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또다시 매우 익숙한 방식, 즉 ‘보수우파’, ‘뉴라이트’ 심지어는 ‘적폐세력’으로 낙인찍힐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새 정부의 등장을 감동과 기쁨으로 맞이했던 나는 ‘급우울’ 모드로 전환되었다.

차가운 겨울바람을 뚫고 광화문 광장에서 들어 올린 촛불의 힘으로 집권한 새 정부가 광적인 극우쇼비니즘의 나팔을 불어대는 파시스트 권력의 의장(意匠)을 걸칠 것이라고는 정말로 믿고 싶지 않다. 참모들의 이의 제기를 ‘의무’로 지시한 문 대통령의 진심을 믿고 말한다. 가야사든 뭐든 학문 연구는 연구자들에게 맡기고 대통령은 간섭하지 마라. 고대사 연구든 현대사 연구든 정부는 자기 할 일만 열심히 하라.

2017-06-08 09:57:04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2   rainbows79 [ 2017-06-09 08:17:29 ] 

천손강림신화
[mythofdescentfromheaven, 天孫降臨神話 ]

1.
정의
국가의 시조(始祖)가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내용을 담은 신화.
개설
천손강림신화(天孫降臨神話)는 하늘의 뜻을 수행할 국조가 탄강(誕降)해 결혼을 하고 나라를 세워 다스리다가 지상을 떠나는 형식으로, 우리나라 건국신화에서 흔히 접하는 일반적인 서사 유형이다.
연원 및 변천
하늘에서 내려온 존재나 그의 자손이 나라를 세운다는 천손강림신화(天孫降臨神話)라는 용어는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천황(天皇)이 가지는 왕권(王權)의 신성성을 강조하려고 만들어낸 말이다. 한국의 고대 건국신화나 왕권신화에는 출계(出系)를 하늘과 연계시키는 사례들이 많다. 이는 하늘의 존재가 직접 내려와서 나라를 세운다고 하는 경우와 하늘에서 내려온 알에서 태어난 건국주가 나라를 세운다는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왕권이 하늘에서 연원되었다는 것은 동북 아시아와 북방 시베리아의 유목민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신화적 사유이고, 이런 사유가 고조선과 북부여라는 고대 국가의 형성 과정에서 건국 신화로 채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천강신화에서도 왕권의 기원을 천상(天上)에서 찾고 있는데, 한국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와 가야의 수로신화와 유사한 점이 많다. 하늘로 대표되는 '천신족'은 실제로는 문화적으로 후진한 지역에 온 외부 세력으로 새로운 통치자이자 문화전파자로서 해석되므로, 일본에 선진 문물을 가져온 집단이 고대 한국에서 온 도래(渡來)집단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내용
천손(天孫) 전승은 먼저 하늘에서 내려온 최초의 ‘천손족’이 있고 그들을 중심으로 천손사상이 전파되어가는 모습이 확인된다. ‘사람의 출자를 하늘로 보고 사람과 하늘을 동일시하는’ 선진문화를 지닌 ‘천손족’이 있고 이들이 비천손족들과 교섭하면서 천손사상을 전파해가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천손족이 천손사상을 전수하는 과정은 대체로 ‘천손족이 하늘에서 지상으로 내려오는 방식’, 곧 ‘천손강림’의 방식으로 묘사된다.
현황
천손강림신화의 대표적인 형태는 단군신화의 환웅(桓雄)신화와 동명(東明)신화에 나오는 해모수(解慕漱)신화이다. 『삼국유사』 기이1 단군왕검조에서는 천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환인(桓因)이라는 절대자의 아들인 환웅이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서 신정(神政)을 베풀었으며, 그 손자인 단군이 나라를 세웠다는 것을 핵심적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건국주의 출계를 하늘로 하여 왕권의 신성성과 정통성을 가짐으로써 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규보가 지은 『동명왕편(東明王篇)』에서는 『구삼국사(舊三國史)』에서 인용한 해모수신화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환웅신화와 유사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하늘 천제의 태자인 해모수가 다섯 용이 끄는 수레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곳에 도읍을 정하여 왕이라 일컫고 국호를 북부여라 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해모수에 대한 또 다른 전승이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데, 『구삼국사』와 달리 동부여의 왕 해부루를 혈연적으로 연결시키고 동명왕의 졸본(卒本) 부여를 그가 세운 북부여를 계승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해모수 전승은 다양하지만 공통되는 특성은 그가 (북)부여의 건국주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과 그의 출계를 하늘에서 찾음으로써 그가 가지는 왕권의 신성성과 절대성을 강조하였다는 것이다.
천손강림신화의 또 다른 형태인 하늘에서 내려온 알에서 태어난 건국주가 나라를 세운다고 하는 사례로는 신라의 박혁거세(朴赫居世)신화와 가야의 수로(首露)신화를 들 수 있다. 박혁거세는 백마가 가져온 알의 형태로 신라의 나정(蘿井) 옆에서 강탄(降誕)하였다고 한다. 여기서 말은 천상의 세계와 지상의 세계를 오가면서 매개적인 기능을 하는 동물이라고 하는 신화적인 사유가 반영되고 있다.
가야의 수로신화는 『삼국유사』 기이2 가락국기에 전해지는 데, 9간(干)이 백성들을 통솔하는 곳의 북쪽 구지봉(龜旨峰)의 하늘에서 자색의 줄이 내려와 그곳의 땅을 파니 홍색의 보자기 속에 금합이 있었고, 그 안에서 6개의 황금 알이 나왔다고 한다. 황금 알들은 다음날 동자가 되고 열흘이 지나 성인이 되어 6가야의 시조가 되고 그 중 대가야의 시조가 수로라고 하였다. 여기서 언급되는 자색이나 홍색은 태양과 관련된 색깔이고, 금합이나 황금 알 또한 태양을 표현하고 있으므로 수로의 출계를 하늘의 태양에서 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신으로서 태양신이 갖는 권능과 결실을 풍부하게 하는 능력을 갖고 태어났음을 의미하고 있다.
이외에도 건국주가 하늘과 연계되어 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사례가 있는데, 고구려의 건국시조인 주몽(朱蒙)의 탄생신화와 부여의 동명왕 신화가 있다. 두 신화는 모두 햇빛의 감응에 의해 탄생되는 일광감응신화(日光感應神話)에 속한다. 이 역시 태양신 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천손 문화’의 개념은 동아시아 삼국의 오랜 ‘천제(天帝), 천왕(天王), 천자(天子), 천군(天君), 천손(天孫), 천황(天皇), 천명(天命)’ 사상의 원류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다.
[myth of descent from heaven, 天孫降臨神話]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   coffee [ 2017-06-08 16:38:01 ] 

가야사든 뭐든 학문 연구는 연구자들에게 맡기고 대통령은 간섭하지 마라. 고대사 연구든 현대사 연구든 정부는 자기 할 일만 열심히 하라. 영 호남간의 화해와 화합!



이러한 마음은 절대적 공감입니다.
접근은 조심스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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