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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마도 잘 모를 것입니다, 데카르트가 묻습니다, 무엇을 위해서 사십니까
작성자 rainbows79

아마도 잘 모를 것입니다, 데카르트가 묻습니다, 무엇을 위해서 사십니까?

그것도 아니고 고민이란걸 해보셨습니까?
이 몇일 사이에만 두 사람이 데카르트의 명제를 인용합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이렇게 말입니다.
왜 이런 명제가 나왔는지 왜 주장했는지 알았다면 인용 못할 헛소리입니다.
대 수학자요 철학자인 그는 무엇을 말! 하고 싶었을까요?
예수님보다 한참 먼저 세상에 나오신 부처님은 도대체 무엇을 깨달았고 무엇을 여러분이 깨닫기 원하신건지 단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셨습니까?
그저 해탈해서 여러분이 신의 반열에 올라라?
과연 그것이 전부일까요 ?
그렇다면 오르고 난 다음에는요?
해탈 전부입니까?
세상에 태어나서 좋은 교육 ,지식자랑 ,힘자랑 ,부귀영화 대물림 이것이 전부입니까?
도대체 신이 있다면 불교에도 있고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에 다 있는 천당과 지옥을
왜 그것으로 끝내지 왜 이 세상을 만들어서 여러분을 힘들게 하고 이런 문제로 싸우기도 하고
누구인가에게는 술안주가 되면 그것으로 끝?
그렇다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난 개돼지와 다를 바 없다는 명제도 정확히 맞어 떨어집니다.

데카르트 철학의 방법론이 나타나는 그의 대표작 저작이다. 여기서 그는 방법적 회의를 자신의 방법론으로 하여 자아, 신, 세계의 존재 증명을 시도한다.『성찰』의 주요 주제는 나, 신 그리고 물체 세계의 존재에 관한 인식의 확실성 문제인데, 그는 이 문제들을 그의 방법적 규칙에 의거하여 인식되는 순서에 따라 고찰하고 있다. 나, 신 및 세계의 존재 인식의 확실성에 관한 탐구에 있어서 데카르트의 출발점은 관념의 존재의 확실성이다. 데카르트가 의심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그 관념에 대응하는 외부 대상의 실재 여부이다. 그는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절대적으로 확실한 인식을 찾아내기 위하여 모든 존재에 대한 인식을 의심한다.이것이 소위 “방법적 회의”인데, 이 회의의 목적은 명석 판명하게 참인 것, 즉 아무리 의심하려 해도 의심할 수 없는 절대적으로 참인 인식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데카르트는 모든 것이 의심스럽다 하더라도, 내가 의심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므로 그 사유의 주체인 나의 존재는 의심할 수 없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나의 존재는 전능한 기만자의 가정 하에서도 의심되어 질 수 없다. 왜냐하면 악마가 나를 기만한다는 것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기만의 대상인 나는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데카르트는 나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확립한 후에 이를 토대로 또 다른 절대적으로 확실한 인식을 찾아 나가고자 한다. 그러나 악마가 존재하여 나를 속인다면 다른 존재에 대한 나의 인식은 거짓일 수 있으므로 먼저 속이지 않는 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그는 나의 존재와 내 안에 있는 신 관념의 확실성을 토대로 충족이유율을 적용하여 신 존재를 증명한다. 그리고 이 신은 완전한 존재이므로 나를 속이지 않는다고 단정한다. 뿐만 아니라 신이 나에게 준 인식능력을 올바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나는 오류에 빠지지 않고 참된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이를 토대로 물체존재를 증명한다. 신은 나를 기만하지 않으므로 나의 정신 안에 있는 물체의 관념은 나의 외부에 있는 그 대상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원전 해설
[네이버 지식백과]성찰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Meditation on First Philosophy] (서울
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시는 분은 바로 밑에 종교마당에 verichip66 이런 아이디로 아주길게
자주 글 올리는 분의 글 보세요!
나야 싸구려라 헛소리 이분은 현직 투자 전문회사의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로 활동 하시는 분입니다.
여러분의 입장에서 검증된 이의 말입니다.

2017-06-19 07:15:30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5   rainbows79 [ 2017-06-19 08:26:06 ] 

나를 이해 못하겠다면 혼자서 잘 가시게. None of my business, after all, my friend.
이렇게 약속 하신걸로 믿겠습니다.
다시는 한심한 자의 글에 댓글 남기지 마시길 돼지와 다를 바 없어
달을 가리키는 그 예쁜 달 볼 생각은 않고 손가락을 물어 버리고 싶은 충동이 입니다.
그래서요 어쩔수 없는 돼지 입니다.

4   zenilvana [ 2017-06-19 08:22:45 ] 

내가 자네의 글에 토를 달아왔다. 심성은 착한 것 같은데 철이 덜 들었던가 아니면 정신이 허약하여 좌왕우왕 하길래 "손을 들어 달을 가르켰거늘 내 손끝 만을 보는 고로 그게 아니라 더 멀리 저쪽을 보라고 했을 뿐이다."

또 한가지는 내가 기독교의 배경설명을 한 적이 있다. 자네가 "어째서 이런 좋은 글을 교회에서 말해주질 않는가?"하며 내 글에 크게 공감했길래 좀더 알려주면 혹 눈이 뜨일까 해서 후에 더 첨언해주었다.

그러나 도리어 욕지거리를 하길래, "돼지와 진주의 성경말을 인용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한 것을 쓰라고도 말했고 그런 글을 어떻게 쓰는가, 나아가서 자식들을 한국인으로 만들고자 하면 그들이 국제고아로 정신적 착란의 인간들이 될 우려가 있어서 내 경우를 일러주었다.

한 마디로 잘라 말해서 "길 잃은 인간을 바른 길로 안내하려 했다"
그런 내 뜻을 곡해하고 니넘들의 잘난 세상관으로 "내가 지식 자랑을 한다고 하는구나. 나는 허접한 치들이 인정해줘서 기뻐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는 1972년에 미국에 무작정 상경을 하며 불필요한 무진 고생을 하며 살았다. 그런 자신의 팔자소관이 어찌해서 생겼는가를 살피고자 많은 책을 읽었다. 따라서 자네같은 인간을 불쌍히 여기기에 이르렀다. 동병상린이란 말을 아는가? 같이 걸었던 길동무라 할지, 마~ 그런 측은한 생각에서 한 일이다. 나를 이해 못하겠다면 갈길을 혼자서 잘 가시게. None of my business, after all, my friend.

3   rainbows79 [ 2017-06-19 08:17:11 ] 

추가로 한 말씀 더 올리면 머릿속에 들은 건 돌 전부입니다.
아! 하나 더 있습니다.
유행가 가사 조영남이란 가수가 있는데 노래 중에 이런 가사가 나옵니다.
책 덮으면 쓸쓸하답니다.
나는 반대로 책 피면 쓸쓸 정도가 아니고 머리 아프고 졸려 공부를 못했고
결과로 노동일 하며 근근히 입에 풀칠하며 살고 있습니다.
젊을때도 안했고 못했던 공부 강권치 마시고 세상은 여러 직업이 있습니다.
노동일 하는 이도 있어야 당신이 노동 안하고 나 같은 이가 해줄 것 아닙니까?
모두다 공부 많이해서 다 귀족하면 노동일은 누가할까요?
사는게 힘들고 팍팍해서 여기 게시판에다가 하소연! 이것도 안 됩니까?
배워서 그리 무식한이 무시하는 것이 전부라면 더욱 더 나 책 안볼랍니다.
그러니 신경 쓰지 마시고 공원 가셔서 귀족 동창 분들과 무식한 것들 흉이나 보시고
돼지 갈비나 뜯으세요 이런 곳에 자꾸 댓글 남기시면 다른 유식한 이들이 화냅니다.
지식인 밸류! 떨어뜨린다고요!

2   rainbows79 [ 2017-06-19 07:45:23 ] 

스스로 생각하려면 남의 의견에 구애되지 말아야 하고, 자신이 누군가를 알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맨날 열당에 퍼온 글로 만족하지 말라는 거야, 알간?

이리 말씀하셨는데 네 지극히 맞는 말씀이시고 그래서 zen님의
의견에 귀를 안 기울입니다.
문제는 왜 자꾸 한심한 이의 글을 읽고 댓글을 붙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여기 게시판에서 글 읽는 분들의 수준을 너무 얕게 보시는 것 아닌지요 글 읽고 그분들 스스로 판단 하시리라 믿습니다.
제 생각에는 초딩들은 여기 들락거리지 않고 대체로 어른들이
들어오니 판단 능력들이 있고 저보다 가방끈 짧은이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한심한 이의 글 열어볼 시간에 좋아하시는 책!이나 읽으심이..
저야 책피면 하얀것은 종이 까만것 글씨 그래서 책 안 읽고 주로
남이 글 올려 놓은것 퍼오는 것 전부이니 무식쟁이 글에 신경쓰지 마시고 물론 저도 zen님이 올린 글 봐도 너무 어려워서 안 봅니다.
이해를 못하니 댓글도 못 남기고요 여기 게시판에 무식쟁이는
책이나 보고 글 올리지 마라고 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저 말고 한국일보에 항의 하셔서 게시판 공지 사항 수정 요청하세요.

1   zenilvana [ 2017-06-19 07:29:15 ] 

내가 너를 뭐라고 보던 자신만만하면 전혀 문제가 않된다. 그러나 내가 본 너에 대하여 반박하고자 남의 글을 인용하면 내 손 안에서 노는 증거라 말할 수 있다.

더구나 남의 글을 퍼와서 어쩌구 저쩌구 항변을 하는데, 그 말하는 뜻이 니가 생각한 것이 아니잖아. 따라서 "생각하지 않은 고로 너는 존재하지 않는다, 정상적인 사람으로" 말이야. 남의 생각에 좌지우지 되는 사람들이 매달리는 곳이 바로 예배당이다. 거의 전부가 제 생각을 하지 못하고 목사의 말을 따르고 있어요.

재미있는 것은 목사 자신이 생각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하는 말이 "장님이 장님을 인도한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어. 너가 바로 그 장님의 장님의 말을 따라다니니, 맨날 작대기를 더듬으며 난척을 하려고 덤비고 있다. 스스로 생각하려면 남의 의견에 구애되지 말아야 하고, 자신이 누군가를 알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맨날 열당에 퍼온 글로 만족하지 말라는 거야, 알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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