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수년전 박 정권 당시 사드문제가 집중적으로 불거져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되었다. 개인적 입장에서 ‘아니, 사드 와 같은 군 장비의 군사비밀을 왜 저렇게 까발려야 하는가? 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 70년대 정도만 하드라도 ‘신문에 난 정보라도 군사 정보라면 말하지 말아야한다’는 엄격한 교육이 있었었던 터이라 그 당시 군인 이였던 사람으로서는 당연한 의구심이라 하겠다.
논란속의 사드는 물론 미사일격추 시스템이지만 이러한 고가품의 장비는 한반도 정세와 관련하여 무관치않다. 말하자면 사드를 들여 놓는다는 의미가 한미일 군사 협력 관련하여 공고한 약속의 전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금의 한반도 관련 정치는 독도나 이어도도 그 안에 포함된다.
1952 센프란시스코 협정에 중국은 그 장소에 나갈 수 있는 입장이였지만 불참하였다. 나름대로 불참의 이유가 있을 것이나 한국은 참여하고 싶어도 나가지 못했다.
이후, 1970년, 국제사회는 센카쿠제도 (중국명: 댜오위다오)의 영토권을 일본에게 할당해 주어 버리고 1977년 미.쏘가 나눠 먹기식의 200해리 경제수역(eez)을 선포하여 센카쿠제도는 일본땅으로의 입지가 더욱 굳어지게 되었던 바 中측은 불참의 대가치곤 상당한 피해라할수도 있을것 같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전략으로 일본은 미국과 붙어있을 수밖에 없으며 미국 또한 한국보다 일본이 훨씬 더 가까운 친구이며, 그러한 맹세를한지도 꽤나 오래된것 같다.
문제는 이러한 구도는 한반도의 운명과도 무관치않음에도 지금까지 잘 버텨왔듯 독도, 이어도, 사드등 소녀상 문제도 함께 고민을 했어야했다.
작금의 문정권이 이러한 국제사회의 배경을 무시한 체 남북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유라시아로 뻗어가겠다는 전략은 그냥 그의 상상일 뿐이다.
70년대 교통표어로 말하자면 ‘5분 빨리 가려다 50년 빨리 갈수 있다’는 표어가 생각나는 오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