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無花果(무화과)와 vines의 오해
작성자 zenilvana

無花果의 '無는 없다'이고, '花는 꽃이고', '果는 열매'라는 뜻의 漢字(한자)다. 다시 말해서 "꽃이 없는 과실"이란 말이다.

영어로는 Figs라 하는 열매를 맺는다. 우리집 뒷뜰에는 여러 그루가 있어서 작년에도 따먹었고, 금년에도 여러 개가 달려있다. 꽃을 본 적이 없다.

이 과실이 익을 때에는 끝에 구멍이 뚤리면서 wasp란 벌종류가 그 안으로 기어 들어가서 pollinate, 즉 씨를 맺게 한다고 한다. 그것이 꽃인지는 모른다만 하여간에 씨가 맺혀서 씹으면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뭐가 거기에 있다.

19세기 말에 성경이 조선땅에 도입되었을 적에는 한문을 주로 쓰던 시대로 fig tree를 '無花果 나무'로 번역했고, 지금은 한자를 무시하고 그저 '무화과' 나무로만 젊은이들이 알고 있다. 여기에 젊은 세대들의 불행이 있다.

한편 vine이란 영어는 Vine은 좁은 의미에서 포도나무를 의미할 수도 있으나, Jump to Horticultural climbing plants - A vine in the narrowest sense is the grapevine (Vitis),

일반적으로 넝쿨나무를 뜻한다. any plant with a growth habit of trailing or scandent (that is, climbing) stems, lianas or runners. The word also can refer to such stems or runners themselves, for instance when used in wicker work.-Wikipedia

禪涅槃

2018-04-13 14:50:48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2   bibliatell [ 2018-04-13 16:40:20 ] 

#1 은 또 잘난체. 언제 모든 식물이라 했나? 무식한 종교인이라 그리 믿는게 아니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오류가 없다는 것을 말한 것이외다.

1   shanghaip [ 2018-04-13 16:23:05 ] 

젠영감님... 무식한 삐삐나 뽈뚜 영감들은 꽃없이 열매가 없다고 밎는 다지만...꽃없이 열매 맺는 식물이 많답니다. 성경을 생물학 책인양 거짓말을 해대는 무식한 종교인들...문제가 많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