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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실패한 소득 주도 성장과 대안
작성자 rainbows79

"소득주도 성장은 환상, 정부 정책에 레드 카드" 유승민·추경호 의원 맹비난

야권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향해 일제히 맹공을 퍼붓고 있다.
경제학 박사 출신의 경제 전문가인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레드 카드"를 외쳤고, 경제관료 출신 추경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도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첫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께서 경제, 민생 하나만 보더라도 이 정부에 분명히 레드 카드를 꺼내야 한다"며 "이 정부의 경제정책 철학, 기조, 정책 수단, 이 모든 것이 엉망이 돼 있는데 청와대와 내각의 경제팀은 전혀 교체를 하지 않고 대통령은 잘못된 것도 모르고 고집만 부리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경제 관련 회의를 한 것은 정말 오랜만"이라며 "어제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정책기조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다',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성과가 국민의 실생활에서 구현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이 말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대통령 경제 참모들은 여전히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며 "한마디로 오만과 독선"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지난 1년간 잘못된 경제정책의 가장 핵심에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환상과 허구, 거짓말이 자리하고 있는데 대통령께서 최근의 성장, 일자리 분배 상황 지표를 분명히 보면서도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오만과 독선에서 전혀 벗어나지 않고 계속 고집을 부리겠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앞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소득불평등 격차가 더욱 커졌다"며 "이는 정부가 소득주도 성장이란 환상에 매달려온 참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오만과 독선에 빠져 잘못된 정책을 고집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보다 더 심하다"면서 "경제 내각을 전원 해임하고, 소득주도 정책은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고 꼬집었다.

추 의원도 매일신문과의 전화에서 "정부가 소득주도 성장을 들고 나왔을 때 '정통 경제학에 없는 베네수엘라식 포퓰리즘은 실현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통계지표가 이를 입증했다"며 "선의가 정책의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정부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대한민국 경제는 활력과 성장 잠재력이 떨어졌다"며 "세금 퍼주면서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고 임금을 지원해준다고 경제활력이 높아지는 게 아니다. 이를 통해 성장을 이루겠다는 것은 레토릭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울러 "당장 인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에 조언하고 싶다"며 "경제활동 주체 중 하나인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도록 구조를 개혁하고 노동 시장 유연성을 높이는 정책이 필요하다.
물론 이 과정에서 약자를 위한 배려도 가미해야 소외계층이 생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매일경제>

소득 주도 성장이 무슨 말입니까?

경제 용어에서 공급과 소비 수레의 양 바퀴와 같아서 어느 한쪽이 주저 앉는다면 경제가 마비 상태가 오고 그에 따른 혼란은 불가피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의 경제에 대한 인식으로서 케인즈가 주창한 공급보다는 소비에 방점을 둔 경기 순환 방법으로서 기존의 정부들에서의 경제 정책인 작은 정부 역할론인 공급을 늘리면 소비가 촉진 된다고 하고 달리 낙수효과를 말해왔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됩니다.

과거의 여러 사례를 보면 부자들이 부를 독점하면 경기순환이 느려지나 저소득층에서는 소비가 빨리 촉진된다고 합니다.
경기의 선순환 측면에서 , 소비 확대를 통한 경기 활성화의 방안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의 방편으로서 최저임금 인상과 ,청년 실업에 대한 대안으로서 공무원 증원등의 미봉책을 내놓지만,

실효성에 대한 반감과 무조건적인 퍼주기 행정이라는 비난에 직면하고 종국에는 야당은 물론이요 여당도 가세해서 꼼수를 부리는 정치적 야합을 합니다.

그렇다고 야당이라고 해서 위에서 보신 것처럼 대안이랍시고 내어놓은 것 역시 미봉책 , 네 눈가리고 아옹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입니까?
퍼주기식 행정은 ? 배고픈 사람들에게 한 두끼의 밥을 제공하기는 하나 근본적인 소득 불균형을 해결이 절대 안되니 근본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입니다.

물고기를 주기보다는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 즉 물고기를 낚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물고기를 낚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생각 해봤습니다.
근본적인 접근 기업은 인력난에 시달리고 은행은 대출을 통해서 그 이자로서 운영을 해 나가는데 , 기업은 직종에 맞는 전문인력 수급에 애로를 겪고 ,

은행은 대출금을 안전하게 이자와 같이 회수 할 능력이 있는 신용이 확실한 손님에게만 대출 하려하니 변변한 기술이 없는 사람들은 직업을 구하기 어렵고 직업이 없으니 상환 능력이 부재하고 그에 따라서 은행권에서 외면 받는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의 실마리, 해결책이 보이지 않습니까?
정부는 이제라도 기업이 원하는 인재양성 즉 기업에 특화된 기술교육에 재원을 집중 투입해서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를 배양한다는 생각입니다.

각 직종과, 지역마다 원하는 인재가 다르니 지방 분권의 특성을 살려서 시,도 ,군,구 등으로 나누어서 그 교육에 대한 투자를 하고 물론 기업과 , 은행의 협조도 절대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기업과 은행도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소속된 지역에 투자를 한다면 결코 손해보지 않고 모두가 윈윈하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2018-05-29 18:18:56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3   rainbows79 [ 2018-05-30 02:13:30 ] 

일자리 '지옥'을 '천국'으로 바꾼 일본… 한국은 왜 못하나
인쇄하기 사실상 완전고용에 이른 일본과 ‘일자리 창출’이 겉돌고 있는 한국의 경제정책 비교가 최근 잦아지고 있다. 기업이 인재 확보에 골몰하는 일본의 ‘채용 전쟁’과 청년들이 바늘구멍의 입사 경쟁을 벌이는 한국의 ‘취업 전쟁’을 종합 비교한 한경의 심층보도(5월29일자 A1, 4, 5면)는 그런 비교의 완결판이다.

올해 일본의 대졸자 취업률은 98%, 체감 실업률은 0%에 도달했다. 구직자 1명당 일자리 수를 나타내는 ‘유효구인배율’은 1.59배(3월)다. 0.6배인 한국과 비교하면 ‘구직자 천국’이다. 23%를 웃도는 청년층 체감 실업률 하나만 봐도 현재 우리의 고용창출 능력은 일본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민망하다.

5~6년 전만 해도 전혀 이렇지 않았다. 일본은 1990년대 소위 ‘거품 경제’ 이후 경기침체기가 장기화된 데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등을 거치면서 오랫동안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냈다. 일본 청년들 사이에 ‘로스제네’(잃어버린 세대) ‘취업낭인’ 같은 자조(自嘲)적인 신조어가 나돌았을 정도다. 2013년 유효구인배율이 0.88배였던 일본이 ‘취업 천국’으로 확 바뀌게 된 원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용시장에는 경제·비경제의 여러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한다. 기업의 생산성, 노동조합 활성도와 노사관계, 고용관련 법과 제도 등 하나하나가 의미 있는 변수다.
하지만 지금 한·일 간 비교에서는 일자리 창출 역량을 중심으로 한 정부 정책에 보다 무게를 두지 않을 수 없다. 금융완화, 감세, 규제 개혁을 중심으로 기업 기(氣)살리기, 시장기능 활성화에 주력한 일본의 ‘아베노믹스’와 우리의 ‘경제민주화’ ‘정부 주도 일자리 창출 및 인위적 소득 확대’ 정책은 그만큼 대조적이다. 일자리와 취업률은 그런 정책에 따른 냉정한 결과요, 성적표다.
물론 일본에서는 70대가 된 ‘단카이 세대’(1946~1949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 부머) 등 고령자들이 대거 은퇴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기는 하다.


그래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중간쯤 되는 ‘한정사원제’를 도입하고 재택근무·유연근무 활성화로 기업이 감내할 수 있는 일자리부터 창출해 온 일본과 정부가 나서 임금부터 올리고 정규직화를 압박하는 한국은 근본 방향이 다르다.

일본은 고용의 양(量) 문제를 해결하고 질(質)을 고민하는 선순환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필요량’을 공급하지 못하는 한국보다 훨씬 앞서 있다. 물론 낮은 초임 등 일본 기업의 임금체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중소기업 간의 심각한 격차, 공공부문으로 몰리는 청년들의 쏠림 같은 후진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은 없다. 한국에서는 ‘자본소득의 양극화’보다 ‘임금소득의 양극화’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어 노동계층 내 격차도 예사 문제가 아니다.

이런데도 정부는 최저임금 등 일련의 고용 현안에서 노동계 최상층의 기득권을 깨지 못해 민간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스스로 막고 있다. 기업 역할을 도외시한 채 관제(官製) 일자리 창출에 계속 매달린다면 결과는 보나마나다. 정부는 잘못 잡은 방향을 고수하고 있고, 국회는 방관자가 됐다. 한국 청년들이 이웃나라의 남아도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생존용 일본어’ 공부에 매달리는 현실을 두고봐야만 하는가.

2   rainbows79 [ 2018-05-30 02:06:10 ] 

생활 속 블록체인 빅뱅 미리 대비하라
매일경제와 IBM 공동 주최로 어제 열린 '씽크코리아' 포럼은 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온 블록체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행사였다.
블록체인은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혁신 기술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경제성장과 풍요로운 삶을 가져다주지만 대비하지 않으면 기술 후진국으로 전락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제2의 인터넷 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모든 분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분산형 장부 개념을 적용한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중앙에 집중하는 지금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다. 암호화한 데이터를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해 보관·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뛰어나고 거래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많은 선진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이유다.
IBM은 블록체인 기술로 국가 간 결제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 데 이어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시장도 조성하고 있다.
지난 1월엔 세계 최대 해운사인 AP몰러머스크와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국제무역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 IBM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와 월마트, 마스터카드, 록히드마틴 등 수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 에스토니아처럼 전자시민권 등 정부 문서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급하는 국가도 등장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관련 규제가 많아 주도권을 잡기는커녕 선진 기업과 국가를 뒤따라가기에도 버거운 실정이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기 광풍 이후에는 강력한 법과 규제로만 이를 해결하려 하는 바람에 블록체인 산업 자체가 위축되고 있다.

가상화폐 투기를 막으려다 우리 경제의 유망한 성장동력인 블록체인의 싹까지 자르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블록체인은 이제 막 초입에 들어선 기술이지만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지금 대비해야 기술 확산에 따른 혜택을 볼 수 있다.
블록체인 같은 혁신 기술은 준비된 국가와 기업에는 축복을 주지만 그렇지 않으면 큰 충격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매일경제>

1   rainbows79 [ 2018-05-30 01:59:19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당초 예정에 없던 긴급 경제점검회의를 열었다.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소득주도 성장 기조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의 경제정책 근간인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첫 점검 의지를 보인 것이다. 만시지탄의 감이 있다.

소득주도 성장이 경제를 성장시키고 일자리를 만들기는커녕 정반대 결과를 낳는다는 정황과 통계가 이미 차고 넘친다.
그럼에도 그동안 대통령과 청와대 경제 참모들은 “정책 효과가 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말만 반복해 왔다.

그러다 소득 양극화가 더 심해졌다는 ‘1분기 가계동향(소득부문) 조사’ 결과가 24일 나오고서야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저소득층 수입을 늘려 고소득층과 격차를 줄이고 이를 통한 소비 촉진으로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게 소득주도 성장의 기본 개념인데 정반대가 통계로 확인된 것이다.

소득이 가장 낮은 하위 20% 가구의 이전 소득이 근로소득을 처음 추월했다는 통계도 일자리는 만들지 못하고 재정만 퍼붓는 소득주도 성장의 한계를 보여준다.

그럼에도 청와대에서는 J노믹스의 기조 변화는 억측이라고 선을 긋는다고 한다.
큰 방향은 유지하면서 세세한 정책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정도라는 것이다. 지금 경제 상황이 소득주도 성장의 미세조정 정도로 나아질지 실로 의문이다.

생산과 투자, 고용 등 각종 거시경제 지표에 울리는 경고음과 중국의 급속한 추격에 노출된 핵심 제조업종의 고전을 감안하면 과감한 정책 수정이 불가피하다.

J노믹스의 또 다른 축인 혁신성장의 동력을 살려야 한다.

여기에는 노동시장 개혁과 경쟁을 제한하는 규제 개혁이 핵심이다. 문제는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이 서로 모순되는 측면이 많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이 속도를 내기 위해 대선 당시 경제공약 수정도 받아들여야 한다.
우선 최저임금 1만원 인상 공약은 실현 시기를 연기하는 게 불가피하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의 충격이 명확해진 만큼 당초 2020년에서 2022년 정도로 조정해야 한다.

과표 1000억원 초과 기업의 최저한 세율을 현행 17%에서 19%로 올리는 방안, 비정규직을 고용하는 대기업에 대한 고용부담금 도입도 재검토해야 한다.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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