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동해를 한국해로
작성자 dakshang

한국에서 "동해를 한국해(Korea Sea)로 변경해야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지난 2월 7일청와대 게시판에 올려 겨우 29명의 참여 인원으로 3월 9일 마감한 내용. (대충정리)

-------------------------------------------------

아름답고 잘 보존하여 지켜야할 대한민국의 영해입니다.

이런 대한민국의 영해를 당연히 한국해 영문으로는 Korea Sea로 표기하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일본은 호시탐탐 우리의 영토인 독도와 영해를 노리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나라이름도 없이 사용되는 동해(East Sea)와 나라 이름이 분명히 표기되는 일본해(Japan Sea)중 어느것으로 표기 하기 쉬울까요?

한국어권에서는 역사적으로는 ‘동해’, ‘창해’(滄海) 등으로 불렸으며, 16세기에 들어서 서양에 의한 동양 탐험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이후 제작된 서양의 세계지도에는 ‘한국해’, ‘조선해’, ‘동양해’, ‘일본해’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표기되었는데, 서양의 발견 초기이던 이 시기에는 ‘한국해’라는 명칭이 자주 사용되었다.

위에서 보듯이 당연히 East Sea는 어느지역의 East인지 분명하지도 않을 뿐더러 나라이름이 없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배려도 그만큼 덜하지만 나라이름이 표기된 Japan Sea로 표기하는 것이 더 정치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더 배려하여 나라이름이 표기되는 Japan Sea로 표기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특히 초기에는 '한국해'를 더 자주 사용 했다고 하니 지금의 동해 표기를 보면서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 3.1절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영해 한국해(Korea Sea)를 되찾고 지키는 일에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뜻을 모으고 정부도 앞장 서야 할 것입니다!

반드시 지켜야할 우리의 영해 한국해(Korea Sea) 지키는 일에 서명으로 동참 바랍니다.!]

2019-05-23 08:09:22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