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성령강림절설교-사도행전에 나타난 성령의 역사/5월15일주/강단 적색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성령강림절 설교-사도행전에 나타난 성령의 역사.
성경-사도행전2;1-13절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을 기록한 의사 누가가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사도행전을 성령행전이라 일컬을 정도로 사도행전에는 성령의 역사가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40일간 지상에 계시면서 하나님나라를 가르쳐 주시고 하나님나라로 승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10일 후에 예수께서 약속하신대로 성령께서 마가 다락방에 모여 기도드리는 120명의 성도들에게 강림하셨습니다. 120명 중에는 가룟 유다를 제외한 제자들과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도 계셨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구약에서는 하나님으로 역사하시고, 복음서에서는 예수님으로 역사하시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부터는 성령님으로 역사하셨습니다. 성 삼위일체로 역사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사도행전에서 성령께서 어떻게 역사하셨나? 살펴보며 은혜 받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며 성령께서 이 시대에 우리의 삶과 교회에서 사도행전 적으로 역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1.성령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예수님 믿고 기도드리며 사모하며 기다리는 성도에게 성령께서 강림하시지요. 회개하고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고 성경에 말씀하셨습니다(행2:18) 스데반 집사님이 성령에 충만하여 설교하다가 유대인들이 던진 돌에 맞아 순교하자 사도들을 제외한 성도들이 핍박을 피해 유대와 사마리아로 흩어지게 되었는데 빌립 집사가 사마리아로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들에게 전했더니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귀신이 나가고 많은 병자가 나으니까 사마리아 성에 큰 기쁨이 넘치게 되었습니다.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전도하니 많은 남녀가 믿고 세례를 받게 되었고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 사도가 가서 안수를 하였더니 사마리아의 성도들이 성령을 받게 되었습니다.(행8:4-17)

베드로 사도가 고넬료의 초청을 받았을 때 성령의 명령을 받고(행11:12)갔다고 회고 하고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가 고넬료의 집에 들어가 고넬료의 집에 모인 고넬료의 가족, 친지, 친구들에게 나사렛 예수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전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이 임하였습니다.(행10:34-44)성령 받은 후에 물세례를 주었으므로(행10:47) 성령 세례 받은 후 물 세례를 받은 것이지요. 고넬료의 집에서 베드로 사도가 설교할 때에 마가 다락방에 임하신 성령의 역사와 같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행11:15)

2.성령의 사역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령하셨습니다(행1:2) 성령의 권위로 명령하실 때 우리는 순종해야합니다. 예수님께서 성령 세례를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행1;5) 성령세례는 단한 번 받습니다. 그러나 성령 충만은 매일 충만하셔야지요. 성령이 임하시면-성령을 받으시면 권능을 받고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행1:8) 성령께서 다윗 왕을 통해 가룟 유다의 배신을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성령님은 미래를 알고 계시고 미래에 될 일을 말씀하십니다.

마가 다락방에서 주님의 약속을 믿고 성령의 강림을 기다리며 기도드리던 120명의 성도들은 성령이 임하시는 바람 같은 소리를 들었고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각 사람위에 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성령을 받은 120명의 성도들은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했습니다(행2:4) 하나님께서는 구약에 요엘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신 성령이 육체에 임하시면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활하게 되고 승천하여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흙으로 돌아갈 육체가 성령을 받은 후엔 부활의 새 생명을 얻을 신령한 육체로 변화 하는 것입니다. 변화 산(다볼 산)에서 예수님께서 변형되신 것처럼 말입니다. 베드로 사도가 성령에 충만하여 설교를 하였습니다. 핍박을 두려워했던 베드로 사도가 마가 다락방의 성령 체험 후에 담대하게 설교를 하였습니다. 성령 체험 후 전하는 설교는 힘이 있었고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아나니아 삽비라 부부는 헌금을 작정하고 아까운 생각이 들어 드리지 못한 것이 성령을 시험한 결과가 되어 낭패를 당했습니다.(행5:9)
성령께서 빌립 집사에게 병거로 가까이 가라고 지시 하셨습니다. 빌립 집사가 병거로 가까이 가서 에디오피아 여왕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 이사야서의 예수님에 대한 예언의 말씀을 해석해 주고 세례를 주었습니다. 세례를 베푼 후에 성령께서 빌립을 다른 곳으로 이끌어 가셨습니다.(행8:26-30)

핍박하려고 다메섹으로 가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울은 예수님의 지시대로 다메섹에 가서 유다의 집에서 예수님의 지시를 받고 찾아 온 아나니아를 만나 안수 받고 성령에 충만하게 되어 핍박 자 사울이 전도자 바울로 바뀐 것입니다.(행9:1-17) 성령께서 아가보라는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시기를 바울 사도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면 핍박과 결박을 당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행21:10-14) 그래도 바울 사도는 예루살렘에서 죽을 각오가 되었다고 담대히 말했습니다.

3.일곱 집사 선택의 기준.
사도들이 할 일이 많아지자 사도들의 일을 도울 일곱 집사를 선택할 때에 선택 기준이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여 세웠습니다.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빌립 등 일곱 집사를 세웠습니다.(행6:3-5) 교회에서 청지기를 세울 때도 성령과 지혜와 믿음이 충만한 칭찬 듣는 분을 세우면 교회에 덕이 되지요. 스데반 집사가 전도와 설교할 때에 지혜와 성령으로 말했습니다(행6:10)

4.성령께서 말씀하시고 선교사를 파송하셨습니다.(행13:1-12).
계시록 일곱 교회에 일곱 번 말씀하시기를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으라고 하셨습니다. 안디옥 교회가 주님을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께서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선교)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고 하셨습니다. 안디옥교회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금식하며 기도드리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선교사로 파송하였습니다.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바울 사도의 1차 전도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바보(파포스)섬에 이르러(지금의 싸이프러스)바울 사도가 총독에게 복음을 전할 때 유대인 거짓 선지자 [바예수]가 믿지 못하게 훼방을 놓으니 바울사도가 성령에 충만하여 꾸짖으므로 [바예수]가 눈이 어두워 볼 수 없게 되었고 이 광경을 본 총독 [서기오 바울]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행13:4-12) 바울사도 일행이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한 결과 안디옥 사람들이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송하였고 영생을 얻기로 작정된 사람은 다 믿게 되었으며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예수의 영 성령께서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하셔서 드로아에서 바울이 환상을 보았는데 마게도냐 한 사람이 마케도니아로 건너 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므로 환상을 본 후에 배로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네압볼리를 거쳐 빌립보에 이르러 수일 후에 빌립보 강가에 기도하러 나갔다가 강가에 모인 여인들에게 바울 사도가 복음을 전하니 루디아라 하는 여인의 마음을 주님께서 열어 주셔서 바울사도의 말을 청종하게 하셨습니다(행16장).

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 보다 유럽인 빌립보에서 복음 전하는 것이 성과가 더 클 것을 아신 하나님께서 선교 지를 성령의 인도로 바꾸신 것입니다. 환상 중에 본 사람이 [루디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루디아의 가족과 빌립보 감옥의 간수장의 가족이 빌립보 교회를 세웠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주의 종과 성도는 성령의 지시와 인도를 따라야 합니다. 성령이 임하시면(성령을 받으면) 하나님의 권능을 받습니다(행1:8) 성령을 받으면 예수님의 생애와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승천과 재림을 전하는 것입니다.(행5:32) 교회가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많아지는 부흥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행9:31) 성령께서 베드로 사도에게 고넬료가 보낸 두 사람이 찾아 올 것을 알려 주셨습니다.(행10:19) 성령께서 바울 사도 일행을 선교사로 선교지로 파송하셨습니다.(행13:4)

성령께서 교회의 감독자를 세우셔서 예수님 피로 사신 교회를 치리하게 하셨습니다.(행20:28) 죄를 회개하고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행2:38) 착한 사람이며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 바나바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주님께 돌아왔습니다.(행11:24) 성령 받은 주의 종과 성도들에 의해 주님의 교회가 부흥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선함과 성령과 믿음의 충만함을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믿고 구원과 영생을 얻기를 축원합니다.

사도행전은 말 그대로 성령행전입니다. 마가 다락방에서 성령을 충만히 받은 제자들과 성도들 그리고 후에 부름 받고 성령 받은 바울사도에 의해서 성령께서 강하게 역사하셨습니다. 안디옥, 빌립보 더 나아가 로마까지 성령 받은 바울과 주님의 제자들 그리고 성도들에 의해서 복음화 되었습니다. 성령에 의해 성령 충만한 성도들에 의해서 하나님 나라가 확장된 것입니다. 교회와 가정 그리고 사회와 나라도 성령 받은 성도들에 의해 변화와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 위로부터 임하시는 하나님의 신성령의 충만을 받으셔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사시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 시키시며 교회의 부흥에 기여하시고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맺으시고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과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셔서 그리스도의 빛과 향기를 발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성령께서 여러분들을 예수님께로 하나님께로 진리의 말씀 가운데로 축복의 길로 구원의 길로 부흥과 성공의 길로 인도해 주시기를 축원합니다.

성령은 모략과 재능의 신, 지혜와 총명의 신 하나님의 신 예수님의 영 입니다. 신약성경 계시록에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하셨습니다. 성령 충만 하시면 성령이 하시는 말씀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성령의 지시와 인도를 받으셔서 교회 부흥에 크게 기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보혜사 성령께서 불 같이, 바람 같이, 비둘기 같이 주님의 교회와 여러분 위에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과 사업 위에 우리나라 위에 강림하셔서 구원과 축복이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병설 한국위안부 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6-05-13 19:30:33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