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누구를 의지해야 할까요?!/11월13일/강단초록.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설교-누구를 의지해야 할까요?
성경-구약성경: 열왕기하18:1-8절

누구를 의지하고 가까이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국가의 흥망성쇠가 좌우 됩니다. 저와 여러분들은 누구를 가까이 하고 의지해야 할까요? 본문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그 정답을 들어 보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의지의 원어적인 의미
한자로 (依支)의지의 의미는 사물과 사람에게 몸을 기댄다는 뜻이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마음으로 의지하는 대상을 의미합니다. 사전에 [유의어]는 의존, 의타, 의탁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한자 [依]의 의미는 (의지할 의)인데 따르다, 순종하다(順從) 동의하다(同意), 허락하다(許諾), 용서하다(容恕), 우거지다, 돕다, 믿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히브어로는 의지를 [케셀], [샤안], [아만], [사막], [아지브]라고 발음하는데 그 뜻은 확신, 소망, 안전, 신임, 기대다, 돕다, 강하게 하다, 기운을 북돋아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헬라어로는 [아나핍토], [엠바테우오], [페이토]라고 발음하는데 그 뜻은 기댄다, 소유한다, 깊숙이 빠진다, 친구로 사귄다, 순종하다, 따라간다, 믿는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의지를 영어로는 스테이라고 발음을 하며 Stay(버팀목, 기둥, 지주)라는 뜻이 있으며 또는 Trust [trʌst]라고 발음하는데 그 의미는 신뢰, 신임, 신탁, 신탁 재산, 신탁금, 위탁 사업체(모금되거나 빌린 돈을 투자하여 그 수익금으로 자선 활동을 하는 단체)일을 맡기다. 신뢰할 수 있는 (오랫동안 변함없이 함께해서) 믿을 수 있는, ~에 대해 자신감을 갖다 ~를 신뢰[신임]하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의지란 기대는 대상을 의미합니다. 의지는 마음으로 의지하는 사람과 대상을 의미합니다. 도움을 받는 대상과 사람을 의미합니다.

2.의지 하면 안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재물을 의지하면 안 됩니다(시49:6)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성경은 재물을 의지하면 패망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잠11:28) 우상을 만들거나 의지하면 안 됩니다(시115:1-8) 사람(인생)을 너무 의지하면 안 됩니다(시146:3) 자신을 너무 의지하면 안 됩니다(잠3:5) 친구도 너무 의지하면 안 되며 품안의 여인도 의지하면 안 된다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미7:5)

강대국을 의지하면 안 됩니다(렘2:36-37)미국이나, 중국, 일본이나 북의 공산 독재자 김정은 포함 3대를 절대로 의지하면 안 됩니다. 다윗처럼 군사력을 계수하고 의지하면 안 됩니다(역대상21:1-8) 권력자를 이용하거나 의지하면 안 됩니다(시146:3)

3.누구를 의지해야 할까요?
넘어지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잠3:26) 하나님을 의지하면 복을 받는 다고 하나님께서 성경에 말씀하셨습니다(시84:12) 도움을 받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시28:7) 하나님을 의지하면 사탄과 사람이 두렵지 않습니다(시56:4) 시시때때로 하나님을 의지하고 마음을 오픈하고 하나님께 피하시기를 바랍니다(시62:8)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사탄과 죽음과 병마와 사고를 막아주십니다(시115:9) 두려울 때는 하나님을 의지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시56:3)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사27:5)

오늘 본문 성경에 보면 유다 왕 [히스기야 ]가 25세에 왕위에 등극한 후 정직하게 살며 우상인 [아세라] 목상을 찍어 쪼개고 모세가 만들었던 놋 뱀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히스기야 시대까지 분향함으로 그것을 부수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연합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니 하나님께서 히스기야 왕과 함께하셔서 히스기야 왕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으며 히스기야 왕이 강대국 [앗수르] 왕을 배척하여 섬기지 않았으며 주적인 [블레셋]을 정복하고 [가자]지구와 사방의 성과 망대를 점령하였습니다.

히스기야 왕 즉위 4년 때인 북이스라엘 [호세아] 왕 7년에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북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를 포위하고 노린 3년 후 북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 성을 함락하고 앗수르 왕이 북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로 잡아 앗수르 여러 성읍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렇게 북 이스라엘이 멸망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치 않았고 하나님의 말씀인 언약을 배반하고 하나님의 종 모세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인 모세오경과 십계명을 거역하고 듣지도 않고 행치도 않은 결과였습니다. 한마디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왕하18:1-12절)

북 이스라엘을 정복한 후 8년 뒤 앗수르 왕이 남 유다 왕국을 침공하자 히스기야 왕이 금, 은 보화를 앗수르 왕에게 화친하는 조공으로 바쳤는데 앗수르 왕이 부하 장수들과 심복 장수 [랍사게]에게 대군을 이끌고 가서 예루살렘 성을 포위하게 하고 예루살렘 성문 앞에서 히스기야 왕을 부르니 왕을 대신해서 신임 받는 신하가 대신 나갔더니

적장 랍사게가 대왕 앗수르 왕의 말씀이 너의 의뢰하는 의뢰가 무엇이냐? 이집트 왕 바로(파라오)를 의지하느냐? 혹시 하나님을 의뢰한다 하리라 마는 랍사게가 조롱하기를 내가 어찌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서야 어찌 예루살렘을 멸망시키려고 왔겠느냐?!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땅을 쳐서 멸망시키라고 하셨느니라. 고 말하자

히스기야 왕의 신하 세 명이 랍사게에게 말하기를 성위의 유다 군사들이 잘 알아듣지 못하는 [아람]어로 말씀하시고 유다(고대 히브리어로) 말로 말씀하시지 말라고 간청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랍사게가 유다 말로 성을 지키는 군사들과 너희들(신하들)이 소 대변을 먹을 것이며 너희 왕 히스기야가 하나님을 의뢰하라는 말을 듣지 말라 하나님께서 이 예루살렘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지신다고 해도 히스기야 왕의 말을 믿지 말고 앗수르 왕에게 항복하라고 하였습니다.

모든 나라의 신들 중에 앗수르 왕의 손에서 땅(영토)을 건진 자가 있느냐? 북 유다와 사마리아 성을 내 손에서 건졌느냐? 신하들이 히스기야 왕에게 적장 랍사게가 조롱한 말과 항복하라는 문서를 전하니 히스기야 왕이 옷을 찢고 베옷을 입고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가며 신하들과 장로에게 베옷을 입히고 선지자 이사야에게 보내 이 사실을 알리며 기도를 요청하였더니 이사야 선지자가 신하들에게 히스기야 왕에게 전하기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랍사게에게 들은 나를(하나님) 능욕하는 말을 두려워말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한편 히스기야 왕이 랍사게가 신하들을 통해 준 항복하라는 문서를 들고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가서 하나님께 펴서 보여드리며 기도드리기를 우상을 섬기는 나라들은 앗수르에게 멸망을 당했으나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를 앗수르의 침략으로부터 구원해달라고 기도를 드렸더니 이사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예언하기를 하나님께서 히스기야 왕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기를

앗수르 왕이 누구를 꾸짖으며 누구를 훼방하였으며 누구를 향하여 소리를 질렀으며 누구를 향해 눈을 높이 떴느냐? 하나님께 그리하였도다. 라고 말씀하셨으며 내가 나와(하나님) 나의 종 다윗을 위하여 예루살렘 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라 고 말씀하셨다. 고 히스기야 왕에게 하나님의 응답의 예언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 밤에 하나님의 사자 천사가 와서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항복을 요구하던 앗수르 군대 십팔만 오천 명을 치시니 모두 전멸 하였습니다. 앗수르 왕 [산헤립]이 니느웨로 돌아가서 우상 [니스록]의 묘에 경배할 때 시해 당했습니다(왕하18장-19장)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허탄한 거짓을 숭상하는 자를 멀리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합니다(시31:6) 자녀들에게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을 가르쳐야합니다(시71:5) 하나님을 의지하면 영적으로 육적으로 풍족하게 됩니다(잠28:25) 하나님을 의지하면 나라와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주십니다(잠29:25)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도하는 히스기야 왕은 앗수르와 침략자 산헤립 왕과 적장 랍사게와 앗수르의 군사력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이집트나 앗수르나 블레셋을 의지 하지 않았습니다. 히스기야 왕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종 선지자 이사야를 의지 했을 때 하나님께서 유대 나라와 수도 예루살렘을 지켜주시고 왕과 백성들을 지켜주시고 침략자들과 적들로부터 구원해 주셨습니다.

본문 성경에 보면 히스기야 왕이 우상을 모두 깨부수어 없애고 강대국을 의지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연합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켰더니 하나님께서 히스기야 왕과 함께하셔서 히스기야 왕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성령으로 기도로 믿음으로 말씀으로 십자가로 아가페로 성찬으로 연합하여 우리나라와 교회와 가정과 사업과 직장과 가족이 하나님의 가호와 만사형통하는 축복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6-11-10 01:40:40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