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축복의 땅에 들어갑시다./1월15일주/주현 후제2주/강단초록.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설교- 축복의 땅에 들어갑시다.
성경-여호수아1:1-11.

종교의 자유를 얻기 위해 신대륙 신세계를 향하여 1620년에 대서양을 건넌 120여명의 [퓨리탄]/청교도들이 미국 플리머스에 도착하여 미국을 세우는 기초가 되어 미국을 위대한 나라로 만드는데 신앙적 정신적인 영향력을 후세에까지 끼친 것처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할아버지께서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이주해 정착해서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어 손자 [버락 오바마]가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오바마 할아버지께서 새 땅을 향해 과감히 출발한 결단으로 후대에 손자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다음 소개하는 오바마의 연설내용은 오바마의 가족사입니다.
지금부터 13년 전인 2004년 7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는 존 케리 상원 의원을 대선 후보로 공식 선출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당시 전당대회의 주인공은 존 케리 후보가 아닌 전국적인 인지도가 거의 없었던 일리노이에서 온 젊은 상원 의원 버락 오바마였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전당대회의 흥행을 위해 기조연설자로 선정됐던 버락 오바마가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며 일약 대통령 후보로 부상한 계기가 됐기 때문이다. 오바마의 당시 연설은 이렇게 시작됐다.

"링컨의 고향 일리노이를 대표해 저에게 이번 전당대회 연설의 특혜를 허락해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저에게 아주 명예로운 밤입니다. 왜냐하면 이 무대에서의 저의 참석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아버지는 국제 학생이셨으며 케냐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자라셨습니다. 아버지는 염소를 몰면서 자랐으며 낡아빠진 지붕 아래 학교에 다니셨습니다. 아버지의 아버지, 나의 할아버지께서는 영국의 가사 노예로서, 요리사였습니다."

"저의 부모님들은 아주 멋진 사랑을 나누셨을 뿐만 아니라 이 국가의 가능성에 대한 변치 않는 믿음도 나누셨습니다. 부모님은 저에게 아프리카의 이름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버락’입니다. 이것은 ‘축복받은’을 의미합니다. 이 이름에는 관용의 나라인 미국에서 사람의 이름은 성공에 대한 장애를 주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습니다."라고 연설을 했습니다./출처2017.01.11(14:24)KBS멀티미디어 뉴스 |VIEW 1,833

구약성경 창세기에 등장하는 아브람은 아람 사람으로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땅으로 들어왔기에 아브라함에게 주신다고 약속하신 땅을(창15:18)- (위로 유브라데스 강으로부터 이집트의 강까지)
오늘 본문에 보면 여호수아에게도 주신다고 약속(언약/covenant)을 재확인 하셨습니다.(수1:4)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여러분들도 축복의 땅에 들어가셔야 하기에 이 말씀을 전하게 된 것입니다. 축복의 땅에 들어가려면 단계가 있어야 하며 광야에 너무 오래 머무르거나 지체하거나 뒤로 돌아가거나
과거에 집착하여 그리워해서도 안 됩니다.
그러면 가나안 땅 , 약속의 땅, 축복의 땅에 들어 가는 과정과 단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나안땅은 노아의 아들 함의 넷째 아들 가나안이 정착해 살던 땅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케나안] 헬라어로는 [카나안]이라 발음합니다. 가나안은 팔레스틴의 옛 땅 이름입니다. 아브라함에게 BC1970년경에 주신다고 언약하신 땅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시는 힘으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BC1390년경 가나안을 차지하고 분배를 받았습니다. 가나안 땅을 아브라함에게 주신다고 약속하신 580여년 뒤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태초부터 여인의 후손을 보내신다고 하셨는데 성경역사로 4,000년 뒤에 유대 땅 베들레헴에 처녀 마리아를 통해 성령으로 잉태된 예수님을 보내 주셨고,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모리아 산에 1,000년 후에 솔로몬 성전을 세워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씨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서기의 시작 년에 오셨지요.

1.출애굽
이스라엘 백성들이 400여 년간 종살이 하던 이집트를 떠나야 합니다. 거기에 동화되거나 귀화하면 가나안 땅에 못 들어가지요. 이집트의 바로(파라오)왕이 순순히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주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9가지 재앙을 내리셨는데도 바로는 더욱 완악해 졌습니다.

마지막으로 10번째 장자와 초 태생을 치는 재앙에
바로 왕이 더 버티질 못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억지로 해방 시켜줬으나 마음이 바뀌어 애굽 왕 바로가 직접 애굽(이집트) 군사들을 이끌고 병거를 타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뒤 쫓아 왔습니다.

2.홍해바다가 갈라지다.
애굽 왕 바로와 군사들이 병거 600대 이상을 몰고 비무장 이스라엘 백성을 뒤 쫓아 오고 앞에는 홍해바다가 가로 놓여 있는 진퇴양난의 기로에서 하나님의 사자가 이스라엘 진영의 뒤로 가서 지키니 애굽 진영은 흑암과 구름이 덮이고 이스라엘 진영은 광명하므로 애굽 군사가 이스라엘 진영으로 가까이 오지 못했습니다. 모세가 지팡이를 홍해 바다를 향해 하나님의 명령대로 내미니 하나님께서 동풍으로 홍해 바다를 갈라지게 하셔서 이스라엘백성이 육지의 대로 같이 홍해바다를 건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다에 길을 내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 건넌 후 애굽 군사들이 병거를 타고 홍해 바다에 들어섰을 때는 바닷물이 합쳐져서 애굽 군사들과 병거가 바다 속에 수장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겐 바다가 열리고 애굽 군사에겐 바다가 닫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 바다를 통과하며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세례를 받았습니다.(고전10:1-2)

3.광야생활40년.
이스라엘 백성들은 40일이면 갈 수 있는 가나안 땅을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과 불신앙으로 광야에서 40년간 유리방황하며 마라에서 쓴 물도 먹어보고
엘림 이라는 곳에서 12샘과 70주의 종려나무가 울창한 오아시스에서 쉬기도 했으나 그곳이 가나안 땅이 축복의 땅이 아니었습니다. 아말렉 족속과 전쟁도하고 고라자손의 반역도 있었고, 반석에서 샘물이 터지기도 하고 시내 산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받는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론과 같이 금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의 진노를 사기도하였습니다.

출애굽 한 1세대 가운데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는 1세대는 가나안 땅에 아무도 들어가지를 못했다. 광야에서 태어난 2세대가 가나안 땅에 들어간 것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을 40일 정탐하고 돌아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면 가나안 땅을 정복 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말했으나 10명은 부정적으로 말해서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광야에서 생을 마감하거나 사명을 마치면 불쌍한 인생입니다.

축복의 땅은 긍정적인 신앙의 소유자의 것입니다.모세는 눈도 잘 보이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눈으로 보게만 하시고 느보산에서 세상을 떠났으나 부활 후 변화(다볼)산에서 예수님께서 변형하실 때 나타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서 별세하실 중대한 사건에 대해서
예수님과 상의하고자 변화 산(다볼산)에서 주님을 만났습니다.
4.요단강을 건너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라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후계자로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세우셨습니다. 모세가 시내 산에 40일간 머물러 있으면서 금식하고 십계명을 받을 때에 회막을 지켰던 여호수아에게 안수해서 후계자로 세워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라고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셨습니다.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를 했을 때 하나님의 신 성령이 충만하게 되었습니다(신34:9) 모세가 120세에 세상을 떠난 후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요단강을 건너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는 땅으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다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브라데스 강으로부터 대해(지중해)까지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함께하시며 떠나지 않으시며 강하고 담대 하라.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며 어디로 가든지 함께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법궤를 멘 12명의 제사장들이 요단강에 들어서자 요단강이 갈라져 육지의 길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이
BC1400년경에 요단강을 건넜습니다.(수3:17) 요단강을 건넌 후 광야에서 주시던 만나가 그쳤습니다.

요단강을 건넌 후 길갈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사자가 여호수아에게 나타나 힘을 실어주었습니다.(수5:13-15) 하나님의 능력과 방법으로 여리고 성을 정복하고 아이 성에서는 아간의 죄로 실패했으나 아간의 죄가 드러나 아간을 처벌한 후에 아이 성을 정복하였습니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백성들은 하나님의 개입하심으로 아모리 연합군을 격파하고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을 요단강을 중심으로 동, 서로 지파별로 가나안 땅을 분배해 주었는데 베들레헴과 헤브론은 유다지파에게 예루살렘지역과 여리고와 아이 성은 베냐민 지파에게 분배되었습니다. 갈렙은 개인적으로 헤브론 산지와(아브라함, 이삭,야곱의 무덤이 있는 곳)산지를 분깃으로 받았습니다(수14:13)

맺는말
이시대의 가나안 땅은 바로 축복의 장소, 땅, 교회,
여러분의 가정, 집입니다. 사업, 회사, 직장입니다.
영적으로는 새 하늘과 새 땅 , 새 예루살렘, 천국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축복의 땅에 들어가시려면
이집트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바로가 주는 배급으로 연명해야 합니다. 광야에 머물러도 안 됩니다. 하루 한 번씩 내리는 만나와 메추라기로
하루하루를 살아가야만 합니다. 요단강 가에 서 있어도 안 됩니다. 요단강을 건너야 합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능력으로 가나안 땅을 정복해야 합니다.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나서 흐르는 땅이며 초장과 과수와 채소와 보물과 물이 풍부하며 가축과 사람이 살기가 좋은 땅입니다. 지중해엔 각종 해산물이 나며 비가 내려 땅은 비옥하고 그 땅에서 메시야가 탄생하고 자라고 활동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축복의 땅입니다. 우리 마음과 가정과 교회와 사회와 국가를 세계를 축복의 땅으로 바꿉시다.

출애굽부터 요단강가에까지 40여년이 걸렸습니다.
요단강 건너 가나안 정복 때까지 7-10년 걸렸습니다. 지중해 해변 블레셋 쪽으로 가지 말고 꼭 요단강을 건너는 것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수순입니다. 현실에 안주하면 안 됩니다. 엘림이 오아시스라고 거기 머물러도 안 됩니다. 여러분은 지금 현재 어디쯤 계십니까? 출애굽 하셔야 합니다. 광야생활을 청산하고 끝내야합니다. 요단강을 건너서 장애물과 적을 이기고 넘어서야합니다 그래야 축복의 땅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요단강을 건너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장애가 되는 여리고 성, 아이 성을 통과하고 가나안 족속과의 정복 전쟁에서 승리해야만 축복의 땅을 차지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 앞에 있는 고비와 장애물, 자신과 사단과 적들과의 영적인 선한 싸움에서 하나님의 개입으로 , 하나님의 사랑과 기도와 말씀과 믿음으로 승리하셔서 축복의 땅에 들어가셔서 개인 적으로 분깃을 받은 [갈렙]처럼 축복 자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제자 감리교회 담임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 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7-01-13 01:26:38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