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제목-장자권의 축복.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성경말씀-창세기28:10-22절
설교제목-장자권의 축복.

오늘은 장자권의 축복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삭의 아들 야곱이 죽을 쑤었는데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 심히 곤비하여 배가 고팠습니다. 야곱의 요구대로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팔았습니다. 그리고 에서가 야곱에게 떡과 죽을 얻어먹었습니다. 영적 생활을 소홀히 하고 사냥만 일삼던 에서는 정신과 마음, 육신이 곤비하여 있었습니다.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겼고, 야곱은 장자의 명분을 사모하였습니다.(창25:25-29) 장자의 명분과 축복까지 빼앗긴 에서는
아우 야곱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창27:41) 이 사실을 알게 된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의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야곱을 피하라고 하였습니다. 장자 권을 받으면 시련이 오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가호와 인도로 결국 승리하고 축복 자가 됩니다. 아버지 이삭이 아들 야곱을 불러 가나안의 딸들과 결혼하지 말고 외가의 딸과 결혼하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창28:1-5)

1.아버지 이삭의 축복(창28:3-4)
이삭이 아들 야곱에게 축복하기를 전능하신 하나님의 복을 받아 번성케 되고 조부 아브라함의 복을 야곱의 자손에게 주시며,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주시기를 축복 하였습니다.

2.형 [에서]를 피해 도망가는 야곱(창28:10)
BC1760년경 야곱은 형 에서가 장자 권과 축복 문제로 죽이려하자 어머니 리브가의 권유로 [브엘세바]에서 떠나 외삼촌 집인 어머니 고향 하란을 향하여 떠났습니다.

3.루스(벧엘)에서 꿈에 하나님을 뵙다.(창28:11-15)
루스에 도착하니 해가져서 어두워져 그곳에서 돌베개를 베고 자는데 꿈에 보니까 사닥다리가 땅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하나님의 사자 천사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이었습니다.
천사가 오르락내리락 한 것은 영적으로 하나님의 축복과 응답이 내려오고 우리의 기도와 감사가 올라가는 것을 상징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또 보니 여호와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니 너 누운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또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고 약속 하셨습니다.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며,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고 약속 하셨습니다.

4.잠에서 깨어난 후 야곱의 모습과 서원과 장자의 축복 권(창28:16-22)
잠에서 깨어난 야곱은 하나님께서 과연 여기 계시는구나. 이곳이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베개 하였던 돌로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습니다. 벧엘이란 이스라엘 말로 [바이트 엘,베트 엘], 하나님의 집이란 뜻입니다. 그 곳의 본디 이름은 [루스]입니다.

야곱이 하나님께 서원하기를 가는 길에서 지켜 주시면 아버지 집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시면, 여호와께서 하나님이 되시며, 세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십일조를 반드시 드리겠다고 서원을 하였습니다.

장자 권을 받은 야곱은 쌍둥이 형 [에서]의 미움을 사서 [에서]가 죽이려하자 어머니의 권유로 어머니 친정 ,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도망가다가 루스(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장자 권을 사모하고 장자 권을 가진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힘을 실어 주시고, 아버지 이삭의 축복대로, 야곱에게 축복을 약속 하셨고, 약속대로 지켜 주시고, 인도해 주시고, 축복하셨습니다.
장자 권을 사모하고, 장자 권을 빼앗기지 말아야합니다.

이삭도 이복형 이스마엘의 장자 권을 받았고, 유다도 야곱의 4째 아들인데 형들의 장자 권을 받아 예수님의 직계 조상이 되었고
유다 지파는 장자 권을 받은 지파인지라 다른 지파보다 인구도 제일 많았습니다. 요셉의 작은아들 에브라임도 할아버지 야곱의 안수를 받을 때 형 므낫세의 장자 권을 받아서 가나안 땅을 분배 받을 때 [벧엘]과 [실로]가 있는 땅을 유업으로 받았고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요, 갈렙은 유다 지파 출신이라 장자 권을 받은 지파의 족장 둘이 가나안 정탐과 정복에 크게 기여하고 모세의 심복으로 후계자요 축복자가 되었습니다.

장자 권 을 사모하고 지킬 때에 야곱처럼 [갈렙]처럼 자신과
후손이 큰 복을 받는다는 것을 성경에 하나님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베드로처럼 주님의 수제자가 되는 장자 권을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께 장자권의 축복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 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7-09-08 22:00:30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