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어떤 이름이 좋은 이름인가요?/10월29일주/종교개혁주일/강단초록.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설교-어떤 이름이 좋은 이름인가요?
성경-마1:21, 행4:12.

초등학교 시절 학교와 교회 선생님께서 이름을 불러주시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이름이 좋은 이름일까요?

제 어린 시절 고향 마을에 제 동생 또래 개똥이 라는 이름을 가진 어린이가 있었습니다. 본 이름은 씨종이입니다. 개똥이 아버지께서 따님을 연달아 낳으신 후 늦둥이를 보셔서 개똥이를 애지중지 하시고 오래오래 살라고 저승사자가 더러워 피해가라는 뜻으로 이름을 더티 하게 개똥이 라고 지으셨다고 합니다.

씨종이 라는 이름도 대를 이을 씨라고 그리 지으셨다는 기억이 납니다. 상호나 회사이름도 잘 지어야 브랜드 가치가 상승합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에 세계적인 기업이 있는데 브랜드 가치가 아주 높다고 합니다. 소비자들도 기왕이면 메이커 제품을 선호합니다. 제 큰 아들 이름은 거룩한 종소리를 내는 인물이 되라고 이름을 그리 지었고 둘째 아들은 한국이 필요한 인물이 되라는 뜻으로 이름을 그리 지었고 요한사도처럼 주님께 쓰임 받고 주님께 사랑받는 인물이 되라고 기도드리는 마음으로 이름을 그렇게 지었습니다.

손자의 태명은 벧엘 이었는데 태어나자 손자의 이름을 아들이 강가의 감람나무 같은 인물이 되라고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고 합니다. 둘째 아기를 임신했는데 태명이 루하입니다. 성령의 사람이 되라는 의미랍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름은 우리나라 역사에 길이 빛날 애국의 표상입니다. 신앙적으로 볼 때 어떤 이름이 좋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1.하나님께서 지어주신 이름이 좋습니다.
1)예수님의 이름
예수님의 이름을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마리아에게 일러주셨습니다(마1:20-21) 예수님의 이름의 의미는 구원자라는 뜻입니다. 영어권 사람들이 놀랍거나 기쁜 일이 있을 때 Jesus~!라고 외칩니다. 기독교인 들은 성경의 가르침대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립니다(약5;14)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리면 하나님께서 응답을 하십니다. 주님의 이름을 의지해야 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습니다(행4:12) 하늘과 땅과 땅 아래의 모든 자들이 예수님의 이름 앞에 무릎을 꿇게 됩니다(빌2:10)예수님의 이름에 사단과 귀신들이 항복합니다(눅10:17) 예수님의 이름으로 몸이 불편한 사람이 건강하게 되었습니다(행4:10)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 예수님께서 함께 하십니다(마18:20)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면 예수님께서 시행하신다고 약속을 하셨습니다(요14:13-14) 예수님의 이름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1:12)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벌써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이름을 믿으면 심판을 받지 않습니다(요3:18)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습니다(요일2:12)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적이 일어나 앉아서 걷지 못하던 사람이 일어나 걸었습니다(행3:6-9)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고 하셨습니다(골3:17) 본문에 보면 예수님의 이름은 구원자시며 구원을 주시는 이름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 라고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밝히시며 영원한 이름이라고 하셨습니다(출3:15) 세례요한의 이름도 천사가 일러주었습니다(눅1:13-17)

2.하나님께서 바꿔주신 이름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 바꿔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이름 뜻은 열국의 아버지라는 의미입니다(창17:5) 하나님께서 사래를 사라로 고쳐주셨습니다(창17:15) 사라라는 이름의 뜻은 열국의 어머니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을 이스라엘로 바꿔주셨습니다(창32:28-30) 예수님께서 시몬을 베드로(반석)라고 이름을 바꿔주셨습니다(마16:17-18) 사울이 바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3.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이름이 좋습니다.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이름이 좋은 이름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모세의 이름을 부르셨습니다. 사무엘의 이름을 부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의 이름을 부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사울이라는 바울을 부르셨습니다. 죽어 무덤 속에 있는 나사로의 이름을 주님께서 불러 살리셨습니다. 선한목자이신 예수님께서 양들의 이름을 부르시며 인도하십니다(요10:3)

4.어떤 이름이 좋은 이름일까요?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이름, 모세의 이름처럼 하나님께서 아시는 이름, 생명책에 기록된 이름이 좋은 이름입니다. 신약성경 빌립보서 4장3절에 보면 바울 사도가 빌립보 성도들에게 [글레멘드]와 동역자들을 도우라며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과 자녀들의 이름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이름처럼 창대케 해 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시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원받으시고 승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병설 한국위안부피해자기념교회목사

2017-10-27 04:18:23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