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커뮤니티
 
종교마당
제목 송구영신예배설교-회개하고 새해를 맞이합시다.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송구영신 예배 설교-회개한 후에 새해를 맞이합시다.

성경-마태복음 3:2, 4:17.


한해를 보내며 새해를 맞이하는 송구영신예배를 드리면서 회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 하겠습니다. 회개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신앙의 행위입니다. 회개는 성도에게 꼭 필요합니다. 회개를 빨리하는 성도, 회개를 잘 하는 성도가 믿음이 성장합니다. 회개해야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과 구원과 축복을 받습니다. 예수님과 세례요한의 첫 외침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는 말씀이었습니다.


1.회개의 의미.

회개를 히브리어로 [슈브]라고 발음합니다. 헬라어로는[메타노이아]라고 발음하는데 그 의미는 죄의 회개입니다. 한해를 돌이켜보며 반성하고 회개를 해서 과거를 청산해야합니다. 회개는 삶의 방향전환입니다. 하나님께 철저하게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고 새해를 맞이하면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회개는 하나님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회개하면 하나님과 모든 것이 회복됩니다. 회개와 화해는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가 회복됩니다. 반기독교 사상이나 타종교에서 하나님께로 전향, 개종, 귀순하는 것도 회개입니다.



과오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복원되고 회복되는 것입니다. 회개는 같은 죄를 반복 짓고 회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회개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있어야(마3:8)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과 사랑과 축복을 받습니다. 같은 죄의 반복은 죄악입니다. 한번 회개한 죄는 반복하면 안 됩니다. 회개하고 돌이키면 하나님의 용서를 받고 주님께서 유쾌한 날을 주십니다(행3:19).



회개는 탕자처럼 스스로 돌이켜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아버지께 돌아가면 다 회복 시켜주십니다(누가15장). 후회만 하는 것이 회개가 아니고 삶의 거듭난 모습과 변화된 모습을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 보여줘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께서 성령님께서 회개할 기회를 주실 때 회개해야합니다(계2:21). 천국이 가까웠으니 회개해야 합니다(마3:2,막1:15) 하나님께서 회개하기를 기다리십니다(벧후3:9) 그러나 기다리심에는 한계선이 있습니다. 회개하면 하늘에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눅15:7-10)


2.회개치 않으면?

화를 입습니다(마11:21) 촛대를 옮기십니다(계2:5)

저주를 받습니다(신29:19-21)

하나님께서 칼을 갈고 활을 당기십니다(시7:11-13)

하나님께서 돕지 않으십니다(시107:11-12)

포로로 사로잡힙니다(렘23:17)

하나님께서 불러도 듣지 않으십니다(슥7:11-13)

사망에 이릅니다(잠15:10) 사단에게 양심에 화인 맞은 사람은

회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역사하시면 죄를 깨닫게 되고 회개하게 됩니다.



소돔 고모라는 회개치 않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왼편의 강도는 예수님을 조롱하고 영접하지 않으므로 구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고 회개치 않고 스스로 목숨을 끊어 죽었습니다. 회개치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집니다(레23:29)


3.회개하면?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와 심판에서 제외되고 구원을 받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을 대신하여 회개하였습니다(민21:9) 다윗 왕이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군사력을 과시하려고 인구 조사를 해서

하나님의 진노를 샀을 때 갓 선지자의 권고대로 [아리우나]의

타작마당에 가서 제구와 제물을 값을 지불하고 사서 다윗 왕이 회개의 희생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을 때 심판하려고 왔던 하나님의 사자 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해 뽑았던 칼을 칼집에 꽂고 하나님 나라로 철수하였습니다.



[아리우나]의 타작마당이 바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모리아 산이며 그 위에 약1,000년 후에 솔로몬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였습니다. [요나]가 하나님의 사명을 저버리고 다시스로 도망갈 때 바다에 풍랑이 일어나 배가 파선되기 직전 요나가 자신을 바다에 던지라고 선장에게 말해 요나가 바다에 빠짐으로 풍랑이 잠잠해 졌으며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큰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가 삼일 간 회개하며 기도드린 후(요나2:2-9) 출발지 [욥바] 앞 바다에 큰물고기가 토해내 요나가 [니느웨]로 가서 니느웨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니 회개하라고 외쳤더니 니느웨 왕이 요나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조서를 내려 백성들과 가축까지 하나님께 회개하라고 선포하고 왕도 베옷을 입고 회개하니 하나님의 심판이 철회되고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받았습니다(요나3:5-10).



골고다 언덕의 예수님 십자가 오른편의 강도는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 구원을 받았습니다.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십자가 위에서 고통 당 하시면서도 주님 오른편에 십자가에 매달린 강도에게 구원을 베푸셨습니다.



성령 충만 받은 베드로 사도의 첫 설교를 듣고 마음에 찔림을 받은 사람들이 베드로 사도에게 우리가 어찌할꼬? 하였을 때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행2:37-38)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베드로 사도가 닭 울기 전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고 닭이 울자

부인하리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이 생각나 주님을 세 번 부인 한 것을 뉘우치고 눈물로 회개를 하였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제집으로 모신 후 자신의 소유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겠으며 뉘 것을 토색한 것이 있다면 4배로 갚겠다고 회개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눅19:8).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져야합니다(계2:5) 회개하지 않은 에베소교회는 촛대가 옮겨졌으며 회개한 고린도교회와 성도들은 하나님의 용서를 받고 고린도에 교회가 많이 세워졌습니다.



4.회개의 은총과 축복.

하나님께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를 회개하면 죄를 도말하십니다.

백지처럼 눈처럼 하얗게 흔적도 없고 자국도 남지 않고 하나님께서 죄를 기억지도 않으십니다. 회개하면 아담의 원죄와 스스로 지은 자 범죄도 모두 용서 받으며 땅도 마음도 고쳐주십니다(대하7:14) 회개하면 생명을 얻습니다(행11:18) 성령을 받습니다(행2:37-39)



하나님의 구원을 받습니다(사59:20)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하십니다(겔18:31) 다 회복 됩니다(눅15장 탕자의 경우) 진리의 말씀을 알게 됩니다(딤후2:25) 하나님의 뜻을 따르게 됩니다(딤후2:26)

하나님께서 죄의 용서와 함께 유쾌한 날을 주십니다(행3:19)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하나님의 용서와 회복과 축복을 받았으나 하나님을 멀리하고 우상을 섬기면 하나님께서 외적의 손에 붙이셔서 깨닫게 하셨음을 오경과 사사기 역사서 예언서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의인 욥도 하나님 앞에 회개하였습니다. 예수님 외엔 인간은 모두 죄인입니다. 그러므로 흠도 점도 없는 예수님의 대속의 은총이 필요한 것입니다. 다윗 왕도 [나단] 선지자의 책망을 듣고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범한 것에 대하여 철저하게 회개하였습니다(삼하12장). 다윗 왕이 이스라엘의 군사력을 알아보려고 인구조사를 했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낭패를 당하고 하나님께 회개 하였습니다(삼하24:10-17)



예수님께서는 회개하는 세리를 귀하게 보셨습니다. 세리는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가슴을 치며 나는 죄인이라고 기도드렸습니다(눅18:13)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말씀대로 살며 십계명을 철저하게 지키며 살아야 합니다. 주님께서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나의 계명을 지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회개하면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과 구원과 은혜와 축복을 받습니다. 그리고 성령으로 기름 부어 주십니다.



회개는 신앙생활에 꼭 필요합니다. 회개는 미루면 안 됩니다 그러면 늦습니다. 옛 성현들은 일일삼성 했다고 합니다. 회개는 지체하거나 미루지 말고 빠르게 하셔서 하나님의 용서와 회복과 축복을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사람 사이에는 예배드리기 전에 화해해야 하나님께서 예배를 받으십니다. 하나님께 언제나 바로바로 회개 하셔서 하나님의 용서를 받고 성령 충만하셔야합니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시고 십계명을 어겼던 것, 불순종했던 것, 인색했던 것, 가족과 남을 미워했던 것,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지 못한 것, 인색했던 것, 덜었던 것, 언행심사가 나빴던 것, 하나님 보다 세상과 돈을 더 사랑했던 것, 예배와 기도를 소홀히 한 것, 사랑하지 못한 것, 전도하지 못한 것, 전도의 열매가 없는 것, 성령의 열매가 없는 것, 믿음이 떨어진 것, 달란트를 땅에 묻어 두었던 것,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한 것, 사명을 저버린 것, 처음 믿음과 사랑을 버린 것, 가정예배를 드리지 못한 것, 직분을 감당하지 못한 것, 감사치 못한 것, 하나님을 대적 한 것, 불평하고 불신 한 것, 교회와 가족과 이웃과 멀어진 것, 불효한 것 등을


하나님께 낱낱이 철저히 회개하셔서 성령 충만 받고 거듭나서 새해에는 새로운 각오와 결단으로 믿음생활 잘 하셔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여호와 이레, 임마누엘, 여호와 닛시, 여호와 라파, 여호와 로이의 축복과 영혼이 잘 되고 법사가 형통하며 강건한 축복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지난날의 죄와 잘못을 하나님께 회개함으로 다 청산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새해에는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과 축복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 병설 한국 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7-12-28 03:09:39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