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커뮤니티
 
종교마당
제목 설교-12제자의 행적/사순절제2주/2월25일주/강단보라색.
작성자 amenpark

blog.naver.com/amenpark
설교-12제자의 행적
성경마태10:1-19절
사순절을 맞이하여 12사도의 행적을 살펴보며 신앙생활에 교훈으로 삼고자합니다. 예수님께서 12명의 제자들을 선택하시고 부르셨습니다. 주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셔서 공생애 3년간 본을 보이시고 가르치셨습니다. 12제자의 면모를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 되고 교훈이 됩니다.

예수님께서 12제자에게 천국복음을 전하라하시며 권능을 주셨습니다(마10:1-7)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실 때에 예루살렘의 종교지도자나 에세네파나 바리새파, 사두개파나 지식인들 가운데 제자를 선택하신 것이 아니고, 갈릴리 출신 어부들과 세리를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마가 다락방의 성령체험 후 제자들은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소아시아와 에티오피아, 유럽지역에 복음을 전하다가 핍박을 받고 순교를 하였습니다.
 
12제자의 면모를 살펴보겠습니다.
 
1.시몬-베드로-게바(히브리어로 게후아)-반석.
주님 제자 베드로 사도는 요나의 아들이며 고향은 가버나움, 직업은 어부, 수제자, 주는 그리스도시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함으로 베드로라는 칭호와 천국열쇠를 상징적으로 받고 반석위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예수님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베드로 전, 후서를 기록함. 로마에서 거꾸로 십자가에 매달려 순교함 베드로 사도가 순교한 곳에 베드로 대성당이 세워짐.
 
2.야고보
별명-보아너게 부모-세베대 직업-어부 헤롯 왕에게 순교당함.

3.요한-예수님 사랑하시는 제자.
요한복음, 요한1,2,3서, 로마 황제의 핍박을 받아 밧모 섬에 유배를 가서 부활 승천하신 주님의 방문을 받고 계시록을 기록함. 소 아시아, 에베소에서 선교함. AD100년경 자연사함 무덤은 에베소 근교에 있음.(터키) 터키에 갔을 때 보니 요한 사도의 무덤이 양지바른 곳에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잘 모심.
 
4.안드레(베드로의 형제)
고향-가버나움 직업-어부. 원래는 세례요한의 제자였었습니다.
헬라(그리스), 소아시아에서 전도함 십자가에 달려 순교함.
 
5.빌립
고향-벳새다 .소 아시아 히에라폴리에서 순교함.
 
6.바돌로매-나다나엘
예수님께서 나다나엘을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하심. 무화과 나무아래 있었을 때 예수님께서 나다나엘을 보셨다하심. 고향-가나. 아르메니아에서 선교하다가 순교했다고 전해짐. 여러분도 나다나엘처럼 참 제자,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7.도마-디두모.
고향-갈릴리. 페르샤(이란), 인도에서 선교하다가 순교했다고 전해짐. 요한복음20장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고, 처음에는 의심했으나 예수님 손의 못자국과 허리의 창 자국을 보고 "나의 주시며, 나의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함.
 
8.마태
별명-레위. 부모-알패오. 고향-가버나움. 직업-세리. 마태복음을 기록함. 에디오피아에서 순교 했다고 전해짐.
 
9.소 야고보
부모-알패오. 고향-갈릴리 출신. 블레셋과 이집트에서 선교함. 이집트에서 순교함.
 
10.유다
고향-갈릴리출신. 앗수르와 페르샤에서 선교하다가 페르샤에서 순교함.
 
11.시몬.
별명-가나안 인, 셀롯. 고향-갈릴리 출신.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했다고 전해짐.
 
12.가룟 유다
부모-시몬. 고향-유다의 가룟. 예수님을 대제사장에게 은 30에 팔고 자살함.
 
기타 제자: 맛디아-가롯 유다 대신해서 제비뽑아 사도들이 보선함. 아프리카 에디오피아에서 순교 했다함.
*사울-바울사도-베냐민 지파, 이방인의 사도라 함.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로마시민권자로 가말리엘이라는 율법학자의 문하생으로 소아시아 길리기아 다소 출신입니다. 다소에 가보니 바울 사도의 흔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약성경13-14권을 기록함. 소아시아와 로마, 유럽을 선교함. 로마에서 참수 순교함.

 
사순절에 12제자의 면모와 생애를 살펴보았습니다. 가룟 유다를 제외하곤 모두 희생과 헌신의 생애를 살았습니다. 결국 하나님과 복음 그리고 선교를 위해서 생명 바쳐 순교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과 제자들의 순교가 헛되지 않아 2018년 1월에 세계인류 인구수는 75억9,100만 여명이라고 합니다.

그 가운데 기독일보 보도 자료에 의하면 2017년도 세계 최대 종교는 '기독교로 약 24억 7,956만 여명 이라니 세계인구 24억 이상이 십자가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리며 창조주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사람,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하나님의 칭찬과 상급과 면류관 받는 주님의 제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 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02-24 04:31:15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