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부활절설교-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님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부활절 설교-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님.
성경-요한11:23-44절.
​부활절은 기독교의 5대 절기인
성탄절, 성령 강림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의 절기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부활절을 맞이하여 하나님께서 성도 여러분과 가족위에 우리나라와 북한 동포들에게 구원과 부활과 새 생명의 축복을 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 구약의 유월절의 어원(파스카)과 부활절 어원이 같습니다. 구약의 이집트에서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유월절은 양의 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산 날이고 부활절은 하나님의 어린 양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인류와 성도들이 구원 받을 수 있는 생명의 길이 열린 날입니다. 부활절은 예수님께서 사망과 죽음을 이기시고 정복하신 날입니다. 기독교는 십자가 후에 부활이 있습니다.기독교는 죽음 후에 부활이 있습니다. 부활절은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지정한 날로 종교 력에 의거하여 3월22일-4월 25일 사이에 지켜집니다. 참고/소아시아의 니케아(Nicaea, 현, 터키령 이즈니크)에서 열린 그리스도교 공의회. 제1차 니케아( 니체아) 공의회는 제1차 공의회에 해당하며, AD325년, 로마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에 의해서 소집되고, 각지의 주교 318명(전승에 의함. 실제로는 250명 이하)이 참가했다. 이 회의는 그리스도교 공인 후 최초의 전체적 집회이며, 그리스도교의 승리를 축하하는 축전의 취지도 있었는데, 부활제일(부활절)의 산정법을 결정하고, 20조로 된 교회규정을 채택했다. 니케아 공의회 (종교학대사전, 1998.8.20, 한국사전연구사)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부활과 생명의 종교이며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서 영생하는 종교입니다. 창조주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과 영생을 얻습니다. 기독교의 구원은 전인구원입니다. 영혼과 육체의 전인구원입니다. 기독교의 부활은 영혼과 육체의 부활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여러분, 부활을 확신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님께서 언제 재림하실 런지 하나님 아버지 외에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가 살아 있을 때 재림하신다면 우리가 공중으로 들림 받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을 하게 됩니다.

우리들이 세상을 떠난 후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면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우리의 육체가 무덤에서 부활하여 하나님 나라에 가서 영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 주간은 예수님께서 고난당하신 고난 주간이었습니다.

성 금요일 날 예수님께서 참혹한 십자가에 매달려 6시간 동안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고통당하시고 돌아가신 예수님을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자신이 죽으면 묻히려고 마련해 두었던 무덤에 예수님을 안장하였는데 예수님을 무덤에 장사지낸 지 삼일 만에 예수님께서 무덤에서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십자가의 고통 후에는 부활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새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님처럼 부활의 새 생명을 얻습니다.

1.부활의 의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활을 헬라어로 [아나스타시스], [아나스테미], [에게이로]라고 발음하는데 그 의미는 죽음에서 일어나게 한다, 하늘로 올린다, 부활, 죽은 사람 가운데서 살아나다, 위로 이동하다, 소생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부활은 죽음에서 살아나는 것입니다. 죽음에서 살아나 하늘나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무덤에서 부활하신 것처럼 성도들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성도들을 부활시키십니다. 예수님께서 원하는 자들을 살리십니다(요5:21)

성령께서 성도들의 죽을 몸도 살리십니다(롬8:11)
하나님의 뜻은 성도들을 다시 살리시는 것입니다(요6:39) 오늘 본문에 예수님께서 [마르다]에게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11:24-26)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에서 살려주십니다(행2:24-32)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부활시키셨고 성도들도 다시 살려주십니다(고전6:14) 예수님을 부활시키신 하나님께서 우리들도 다시 살려주실 것을 믿습니다(고후4:14) 우리 기독교는 죽은 후에 부활과 내세 천국이 있는 소망이 있는 종교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난 후에 우리의 영혼은 낙원인 천국으로 가서 영생을 하고 육신은 무덤에 장사를 지낸 후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부활하여 예수님처럼 승천하여 영생을 하게 됩니다. 영혼과 육체가 천국에서 영생을 하는 것은 기독교의 신비입니다.

무덤 속에 있는 자들이 그의(주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5:28-29)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흘 만에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셨습니다(막8:31) 예수님께서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고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요11:23-25)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게 됩니다(고전15:44-45) 썩을 것이 썩지 않음을 입고 죽을 것이 죽지 않음을 입게 되어 부활이 사망을 이기는 것입니다(고전15:54) 우리의 몸이 부활하신 예수님처럼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하나님께서 변케 하실 것입니다(빌3:21) 하나님의 은혜로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부활하게 됩니다(고전15:44)

2.구약의 부활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1)BC 870년 경 엘리야 선지자가 [사르밧] 과부 여인의 죽은 아들을 살려달라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를 드렸더니 하나님께서 엘리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살려주셨습니다. 아들이 살아나자 여인이 엘리야에게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요 당신의 입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진실한 줄 안다고 말했습니다(왕상17:8-24)

2)BC 850년 경 엘리야의 제자 엘리사 선지자가 [수넴] 여인과 남편에게 극진한 대접을 받고 자녀가 없는 수넴 여인과 남편에게 자녀를 낳는다는 축복을 해서 축복한대로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을 낳았는데 수넴 여인의 아들이 앓다가 갑자기 죽었습니다.

여인이 아들을 엘리사가 수넴에 오면 자던 침대에 눕혀 놓고 [갈멜] 산에서 기도하던 엘리사를 찾아가서 비보를 알리니 엘리사가 수넴 여인의 집에 가서 침대에 누운 수넴 여인의 죽은 아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서 수넴 여인의 죽은 아들이 살아났습니다. 수넴 여인이 엘리사에게 절하고 아들을 안고 기뻐하였습니다(왕하4:17-37)

3.신약성경의 부활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1)회당 장 [야이로]의 외동딸이 죽었는데 예수님께서 야이로의 간청으로 야이로의 집에 들어가셔서 죽은 소녀를 살려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소녀를 보고 잔다고 하시니 사람들이 비웃었지만 예수님께서 달리다굼이라고 말씀하시며 소녀의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소녀가 살아났습니다. 아람어로 예수님께서 탈예타 쿠미(달리다굼) “그 아이의 손을 잡고 가라사대 ‘달리다굼’ 하시니, 번역하면 곧 소녀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심이라.”(막 5:41)

예수님께서 보시기에는 죽음이 자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 어떻게 보시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마9:23-25) 예수님께서 나사로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 자니 깨우러 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부활도 예수님께서 죽은 자를 깨우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생명이요 부활이시니 생명을 부활시켜살려 주시는 주님이십니다.

2)[나인] 성 과부 여인의 외아들을
살려주셨습니다(눅7:11-15)
예수님께서 나인 성에 들어가셔서 장례 행렬을 보시고 외아들의 죽음으로 슬피 우는 여인을 보시고 가까이 가셔서 행상을 멈추시고 청년아 일어나라 하시니 죽었던 청년이 살아났습니다. 주님께서 살아난 청년을 어머니께 인도하셨습니다.

3)오늘 본문에 기록된 말씀대로 주님께서 베다니 동네에 사는 사랑하는 나사로가 죽은 후 주님께서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지 나흘이나 지난
나사로의 무덤 앞에 가셔서 무덤을 향해
나사로야 나오라 하시니 죽었던 나사로가 살아났습니다(요11:39-44) 할렐루야~!

4)[욥바]에 사는 [다비다]라는 여 제자가 있었는데 병이 들어 죽었습니다. 베드로 사도가 욥바 여인의 집에 가서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 후 [다비다]야 일어나라 했더니 죽었던 여인이 살아났습니다. [다비다]라는 여인은 불쌍한 이웃에게 옷을 지어 입히는 선행을 베푼 여인입니다.

4.예수님의 부활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구약성경 시편에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되었습니다(시11:10-11) 예수님께서 겸손히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와 변화 산에서 그리고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을 받으셨습니다(롬1:4)

예수님께서 자신이 부활하실 것을 예고하셨습니다(막9:9-10) 죽임을 당하고 제3일에 살아나리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마17:23) 예수님께서 부활 하셨기에 무덤이 비어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지상에 계시며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시며 활동하시다가 베다니 앞 감람산에서 승천하셨습니다(행1:3,눅24:50-51) 천사가 주님께서 살아나셨다고 여인들에게 말했습니다(마28:5-7)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모습을 보여주시고(요20:20-27)주님께서 도마에게 옆구리에 손을 넣어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인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의 발을 붙잡고 경배를 드렸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갈릴리 해변에서 제자들을 만나셔서 떡과 생선을 제자들에게 먹으라고 나눠주셨습니다(요21:12-14)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십니다(롬8:34) 부활하신 주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막16:9)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와 동행하실 때 그들은 주님이신 줄 몰라보았습니다. 왜 몰라보았을까요?

십자가에 달려 고통당하시고 피 흘리시고 얼굴과 몸이 여위신 주님의 모습을 알아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집에 들어가셔서 부활하신 주님께서 떡을 떼어주셨을 때 손에 못 자국을 보고 예수님이신 줄 알게 되었습니다(눅24장)

오백여 성도들에게 주님께서 부활하신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고전15:4-6) 다메섹으로 기독교인들을 핍박하러 가던 사울이라는 바울에게 부활 승천 하셨던 주님께서 나타나셔서 사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셨습니다(행9장)

대제사장 [아나니아]와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핍박할 때에 주님께서 바울 곁에 서서 담대 하라. 네가 로마에 가서 나의 일을 증거 하여야 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행23:11) 주님께서 부활승천하신 후 로마 황제의 기독교 박해로 [밧모] 섬에 유배 간 [요한] 사도에게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습니다(계1장)

기독교의 중심교리는 십자가를 통한 대속의 죄 사함과 부활과 영생천국입니다. 기독교는 부활과 영생이 있는 종교입니다.

5.성도들의 부활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기독교인은 구원받고 부활하며 천국인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을 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음성을 들으면 살아납니다(요5:25-29) 하나님의 뜻은 성도들을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이끌지 않으시면 아무라도 예수님께 올 수가 없으며 오는 그를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린다고 주님께서 약속하셨습니다.(요6:39-54)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으며 성도들은 부활의 둘째 열매로 부활하게 되는 것입니다(고전15:22-23)

본문으로 설교의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수님께서 [마르다]에게“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네가 믿느냐? 성도 여러분, 예수님의 약속의 말씀과 부활과 영생을 믿으시지요? 십자가의 고난 뒤엔 부활이 있습니다. 부활 후엔 영원히 천국에서 영생하는 것입니다.
죽어서 흙으로 돌아갈 우리에게 부활과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예수님처럼 부활 하실 것을 믿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께서 부활절을 맞이하여 여러분들에게 영생할 수 있는 새 생명의 부활의 축복을 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03-30 19:05:57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