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커뮤니티
 
종교마당
제목 설교-헌금의 종류와 드리는 자세와 축복/5월20일주/성령감림절/강단적색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헌금의 종류와 축복
고후8:1-9절.
오늘은 헌금의 의미와 축복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헌금의 원어 적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헌금의 원어 적 의미
먼저 헌금을 영어로 [Offering] [Collection]이라고 하며
그 뜻은 offering 미국식 [|ɔ:fərɪŋ;|ɑ:f-] 영국식 [|ɒfərɪŋ]  
1. (사람들이 사용하거나 즐기도록) 제공된 것2. (신께 바치는) 공물
offer 미국식 [|ɔ:fə(r);|ɑ:f-] 영국식 [|ɒfə(r)] 
1. 제의하다, 권하다, (기꺼이) 해 주겠다고 하다2. (이용할 수 있도록) 내놓다3. (하나님께) 바치다
burnt offering 미국식 
1. 번제 제물(보통 동물)2. 심하게 탄 음식
peace offering 미국식 영국식 
화해의 선물
sin offering 미국식 
속죄를 위한 제물 이라는 뜻입니다./네이버 어학사전 인용.

헌금의 영어 의미는 하나님께 바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기꺼이 드리는 것입니다. 화해의 선물, 속죄에 대한 감사 제물입니다. 헬라어로 [에우로기아]라고 발음을 하는데 헌금, 찬양, 칭찬, 찬미, 축복의 말, 아름다운 말, 축도, 구체적인 축복, 봉헌, 유익한 것을 의미합니다.

헬라어 원어로 찬송도 헌금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예배와 헌금에는 희생이 따라야합니다. 헌금은 헌신과 정성이 들어가야 합니다. 본문 성경에는 헌금을 연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저는 연보를 헌금으로 표현하겠습니다.

2.헌금의 종류와 쓰이는 용도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교회의 필요에 따라 교단이나 총회, 연회, 지방 회, 노회, 당회, 기획위원회, 임원회, 제직회에서 정한 헌금이 있습니다. 헌금의 종류가 다양해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헌금은 투명하게 관리하고 올바로 쓰여야합니다. 하나님 나라 창고에 들어가도록 드려야합니다.

예수님께서 받으시도록 드려야합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헌금 드리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시다가 과부 여인이 드리는 헌금을 칭찬해 주셨습니다. 오병이어를 드린 소년의 오병이어를 예수님께서 받으시고 축사하신 후 나눠주시니 5,000명이 먹고도 12광주리가 남았습니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헌금은 십일조헌금과 감사헌금, 첫 열매가 있습니다. 교회에서 필요에 따라 정한 헌금의 종류는 건축헌금, 절기헌금, 선교헌금, 장학헌금, 월정헌금, 주정헌금 등이 있는데 성경대로 십일조와 감사헌금, 그리고 첫 열매로 재정이 넉넉하여 목회자 사례금, 사무원과 종사자들의 임금과 교회운영과 선교와 구제에 쓰고도 남으면 좋겠지요.

교회운영과 선한사업을 위해 교회에서 정한 헌금으로 재원확보가 되어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구원을 위해 교회운영비로, 목회비로, 선교비로, 교육비로 잘 쓰이면 교회부흥과 선교에 기여하리라고 믿습니다. 땅이 많은 분과 집이 여러 채인 분은 하나님께 부동산을 구별해서 바쳐서 신학교, 교회를 세우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자자손손 축복해 주실 것입니다. 저희 부친 장로님은 과수원 하시던 땅을 바쳐 고향교회를 세우는데 기여하셔서 고향 충주에 가서 고향교회를 보면 기쁩니다.

3.헌금을 드리는 자세
본문 성경에 보면 마케도니아 교회와 성도들은 풍성한 헌금을 넘치게 드렸습니다(고후8:2) 마케도니아 성도들은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헌금을 드렸습니다(고후8:3) 마케도니아교회 성도들은 바울사도 일행이 바라던 것뿐만 아니라 마케도니아 성도들은 자신을 먼저 주님께 드리고 또 하나님의 뜻을 따라 바울 사도 일행에게 선교헌금을 드렸습니다(고후8:5)

제가 아는 어떤 교회 권사님은 교회가 지하에서 2층으로 옮기는데 방 두 칸에 살다가 방 1칸 반 지하로 옮기면서 1천만 원을 교회 이전하는데 헌금으로 바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분 자녀가 하나님께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우리지방 어느 교회 장로님은 교회 재정의 십일조를 드립니다. 그 교회는 1년 결산이 10억이 넘습니다. 어느 교회는 교회건축을 시작 하려고 하는데 장로교회 장로님이 멀리서 이사를 오셔서 건축하는 것을 축하한다며 그 교회에 등록을 하며 10억을 건축헌금으로 하나님께 바치셨습니다. 그 교회는 건축을 잘 마쳤고 봉헌식을 했습니다.

우리교회 어떤 권사님은 적금을 들어 헌금을 드렸습니다. 우리교회는 예산 결산이 적습니다. 그러나 목회에 보람이 있습니다. 우리교회는 해마다 전년 결산을 새해 예산으로 세웁니다. 은혜롭습니다. 목회자나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채우시는 것을 체험해야합니다.

어떤 교회 집사님은 미용실을 하는데 미용실에 비치한 헌금함 2개에 첫 손님 수입은 전부 첫 열매함에 넣고 하루의 수입은 그 날 십일조를 구별해서 십일조 헌금함에 넣어 두었다가 첫 열매와 십일조를 모아 교회로 가서 하나님께 드려 큰 축복을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헌금은 구별과 정성이 들어가야 합니다. 성경에는 저축했다가 헌금을 드리라고 했습니다(고전16:2) 헌금은 미리 준비를 했다가 드려야합니다(고후9:5)

성령께서 감동하신대로 마음에 정한대로 해야지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헌금을 드리면 안 됩니다(고후9:7) 아나니아, 삽비라 부부처럼 헌금을 속이면 안 됩니다. 헌금을 후하게 넉넉하게 드려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합니다(고후9:13)

4.헌금의 축복
하나님은 헌금을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십니다(고후9:7) 예수님께서 가난하게 되심은 우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입니다(고후8:9) 헌금을 정성으로 하나님께 드리면 유익이 됩니다(고후8:10) 넉넉한 헌금은 부족한 것을 채우게 되는 것입니다(고후8:14) 사랑의 증거로 헌금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고후8:24)

준비한 헌금이 참 헌금이며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두게 됩니다(고후9:5-6)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의의열매를 더하게 하신다고 약속을 하셨습니다(고후9:10)

바울 사도가 말할 수 없는 은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고후9:15) 하나님께서 말 할 수 없는 은사[하나님의 은혜로운 선물]/가족, 주님의 교회, 죄 사함, 하나님의 용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생명, 복음, 영적은사, 성령의 열매, 직분과 사명, 구원, 영생, 천국, 하나님의 사랑, 등 (카리스마타)를 주셨고 주실 것입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목사 박 영 규.
*서울제자교회병설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05-18 21:18:09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