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커뮤니티
 
종교마당
제목 설교-새빨간 거짓말과 사람을 살리는 거짓말/12월2일주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설교-새빨간 거짓말과 사람을 살리는 거짓말
성경-여호수아2:1-21절.
오늘은 거짓말과 거짓 행동을 통해 신앙생활에 교훈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거짓말의 원어 적인 의미
거짓을 영어로 Lie 라고 하며 히브리어로 [헤벨] 헛된 우상, 안개, 어두움. [카하쉬] 거짓말하다, 속이다, 위장하다. [카자브] 비난하다, 거짓임이 판명 되다. 속임수를 쓴다. 는 의미가 있습니다. 헬라어로는 [페우도스] [페우스마]라고 발음을 하는데 그 뜻은 거짓말, 거짓종교, 허위를 의미합니다.

2.뱀의 거짓말(창세기3장)
태초에 에덴동산에 사탄이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 하와를 미혹할 때 선악과를 따 먹으면 결코 죽지 않으며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된다고 거짓말을 해서 하와가 뱀에게 속아 선악과를 따먹고 남편 아담에게도 주어 아담도 먹음으로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내 보내셨습니다. 선악과를 따먹은 죄로 실낙원과 아담과 하와와 인류가 사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3.사탄의 거짓말(마태4장)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실 때에 사탄이 나타나 예수님을 세 번 시험을 했지만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탄을 물리치셨습니다. 사탄이 세 번째 시험하기를 나에게 (사탄에게) 경배하면 천하만국을 다 예수님께 준다고 말했으나 예수님께서 사탄아 물러가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하나님만 섬기라 하였느니라. 고 말씀하시니 마귀가 떠나고 천사가 나타나 예수님께 수종을 들었습니다. 사탄이 어찌 천하만국을 줄 수가 있습니까?

4.사람을 살리는 거짓말과 거짓행동
1)라합의 거짓말(여호수아2장)
오늘 성경의 본문말씀은 BC 1400년 경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두 명의 정탐 군들이 라합의 술집으로 가서 거기서 먹고 지내며 여리고를 정탐하는데 어떤 사람이 여리고 왕에게 수상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여리고를 정탐하러 들어왔다니까 왕이 라합에게 기별하기를 네 집에 들어간 정탐 군을 끌어내라고 했지만 라합이 이미 그 정탐 군들을 숨겨주었습니다.

그리고 수상한 사람들이 오기는 했었는데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몰랐고 그 사람들이 여리고 성문을 닫을 때 나갔으니 급히 따라가 보라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실상은 이미 그들을 지붕 위 삼대(삼베를 만드는 나무 줄거리) 뒤에 숨긴 뒤였습니다.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 두 정탐 군에게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알고 있으며 출애굽해서 홍해바다가 갈라져 이스라엘 백성들이 통과한 것과

아모리 인 과의 전쟁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승리한 것과 여호와 하나님은 상천하지의 하나님이시라고 말하며 내가 너희를 숨겨 줘서 선대하였으니 너희도 나를 선대하여 부모와 형제와 친척을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낸다고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진실한 표를 달라고 해서

두 정탐 군이 라합에게 우리의 일을 누설치 않으면 여호와께서 이 땅을 주실 때에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희 가족을 대우하시리라 고 말을 마친 후 라합이 준비한 줄을 타고 여리고 성을 도망치기 직전에 우리가 여리고 성에 들어올 때 우리를 달아 내린 창에 붉은 줄을 매고 부모와 형제와 친척을 다 네 집에 모으라 누구든지 너와 함께 네 집에 있는 자는 다 산다고 했습니다. 라합이 정탐 군이 떠나자 붉은 줄을 창문에 맺습니다. 라합이 왕에게 거짓말로 말함으로 두 정탐 군이 살고 라합과 가족과 친척, 친지가 살았습니다.

2)다윗의 거짓행동(삼상21:10-15)
BC 1020년 경 다윗이 사무엘에게 베들레헴에서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후 이스라엘을 침략한 블레셋 군 대장 골리앗을 때려눕히고 나니 백성들이 다윗을 따르자 사울 왕이 죽이려 하자 도망 다니는 신세가 되어 이리저리 도망 다니다가 예루살렘에서 100리 떨어진 [가드]로 도망을 쳐 가드 왕 [아기스]에게로 갔는데 아기스의 신하들이 이는 그 땅의 왕 다윗이 아니냐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울이 죽인 자는 천 천 이요. 다윗이 죽인 자는 만만이라 외치던 그자가 아니냐니까

다윗이 [아기스를] 두려워하여 가드 왕과 신하들 앞에서 다윗이 미친 체 하며 문짝에 몸을 그적거리며 침을 수염에 흘리니 왕이 신하들에게 이 사람이 미치광이라고 하며 거들 떠 보질 않았습니다. 다윗이 가드를 떠나 아둘람 굴로 도망을 갔다가 [갓]선지자의 권유대로 유다 땅으로 들어갔습니다. 다윗이 미친 척 하지 않았으면 가드 왕과 신하들이 다윗을 제거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남은 사명이 있는 것을 알았기에 개죽음 당하는 것을 피했습니다.

3)아버지 이삭을 속이고 장자의 축복을 받은 야곱-어머니 리브가의 동조로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이고 형 에서를 대신해서 장자의 축복을 받고 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창27:1-37)

5.사람을 해치는 거짓말
1)요셉의 형들의 거짓말-형들이 미워하는 요셉이 짐승에 물려 죽었다고 아버지 야곱에게 거짓말을 해서 13년 동안 아버지 야곱은 요셉이 죽은 줄로만 알았습니다(창37:29-35)

2)보디발의 아내(창39:14-17) 이집트 왕 바로의 시위대장(경호 대장)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이 성폭행 하려 했다고 거짓말을 해서 요셉이 억울하게 2년 이상 옥살이를 했으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집트 왕 바로의 꿈을 해몽해서 살 길이 열리고 이집트의 2인자 총리가 되었습니다.

3)헤롯왕의 거짓말(마2:8)
헤롯왕이 동방박사들에게 아기를 발견하여 내게 고하면 나도 가서 유대인의 왕으로 탄생한 아기에게 경배를 드린다고 했으나 사실은 아기 예수를 살해하려고 했습니다.

4)예수님께 대한
거짓증인들의 거짓증언(마26:57-67)
예수님은 거짓증언자들과 대제사장과 산헤드린 공회원들과 유대교인들에 의해 사형에 해당한다는 유대종교 법에 의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해서 신성모독죄, 성전을 헐면 사흘 만에 세운다는 자신의 부활을 예고하신 것에 대해 성전모독죄, 판결을 받고 사형집행권한이 있는 총독 빌라도의 사형집행판결로 골고다 언덕에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참혹한 십자가에 사형 당하셨으나 하나님의 권능으로 사흘 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셔서 인류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셨습니다.

*베드로 사도는 주님을 모른 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마26:69-75)
*[아나니아] [삽비라] 부부는 사단이 마음에 가득하여 성령을 속였습니다(행5:1-10)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택한 백성들을 미혹합니다(마24:24)

*위장평화에 속으면 안 됩니다-그들의 혀는 죽이는 살이라 거짓을 말하며 입으로는 그 이웃에게 평화를 말하나 중심에는 해를 도모하느니라(렘9:8)
*거짓말 하는 자는 결단코 하나님의 나라에 못 들어갑니다(계21:27)

*믿지 않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 자들과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21:8)

*사탄은 거짓의 아비입니다(요8:44) 사탄과 이단과 적그리스도, 거짓선지자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거짓교훈으로 미혹하여 영혼을 병들게 하고 둘째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사람을 해치고 죽이는 거짓말은 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살리는 유익한? 거짓말을 한 라합과 자신의 목숨을 지키려고 다윗처럼 거짓행동을 한 사람도 있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 보았습니다. 지혜와 총명의 신 모략과 재능의 신 하나님의 신 그리스도의 영 성령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지혜와 성령의 은사로 상황에 잘 대처해 나가는 삶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사람을 살리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사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11-29 23:41:33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
  • 케이타운1번가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