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강림절제3주/강단보라.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설교-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
성경-계시록1:8절
오늘 설교제목이 좀 특별하지요? 제목의 내용들은 성경 계시록에 그대로 나오는 용어입니다.
1.알파와 오메가라는 의미에 대해서-알파란 그리스어로 처음, 시작이라는 뜻이 있으며 오메가는 끝, 나중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 the Alpha and the Omega ]
헬라어 알파벳의 첫 글자(A)와 끝 글자(Ω)를 나타낸 말로서 ‘처음과 나중’, ‘완전함’, ‘충만함’, ‘전 존재’ 등을 상징한다. 특히 성경에서는 하나님 자신(계1:8,21:6)또는 예수 그리스도(계 22:13)를 가리키는 신(神)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창조자시요 완성자시며, 유일무이(唯一無二)하시며 절대적인 존재이심을 뜻하는 말이다(사 41:4; 44:6).
[네이버 지식백과] 알파와 오메가[the Alpha and the Omega]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생명의 말씀 사)

알파와 오메가 는 헬라어 알파벳의 처음 문자와 마지막 문자로, 전존재를 나타내기 위해 쓰인 말이다.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처음이며 나중임을 뜻한다. 즉 창조자이며 완성자임을 뜻한다. 신약성경에서 하나님 자신(요한계시록 1:8, 21:6) 또는 그리스도의(“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계22:13) 명칭으로 사용되었다.그리고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영원성을 나타내는 말로 쓰였다.《요한계시록》 1장 8절과 17절에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라고 기록되어 있다.또, 《요한계시록》 21장 6~7절에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알파와 오메가 [Alpha and Omega] (두산백과)

2.알파와 오메가 이신 예수 그리스도
오늘 본문신약성경 계시록에 보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알파와 오메가 라고 표현을 하셨습니다(계1:8절) 그리고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올 자요 전능한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을 의미 하고 있습니다.

성경 본문 그대로 예수님은 창세전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장차 오실(재림)분이며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 한 [메시아]에 대한 예언과 상통합니다. 이사야 9장 6-7절에 보면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의 이름은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야훼)의 열심히 이를 이루시리라.

요한복음 17장에 5절에 보면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내용 중에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서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라고 하심으로서 예수님께서 창세전에 존재하셨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창세전에 존재하셨고 창세 때도 계셨으며 세상 끝 날까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며(마태28:20절) 장차 재림주로 오셔서 하나님의 자녀들을 구원하십니다(살전4:16)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인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셔서 영생을 주시는 주님이십니다.

요한복음 1장을 보면 말씀[로고스]이 하나님이시고 말씀이 성육신으로 오신 분이 예수님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가(예수님)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며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시매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1:1-14) 예수님은 알파와 오메가이십니다. 태초부터 종말까지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들과 함께 하시며 구원하는 [메시아]이십니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 때부터 소천 때까지 하나님과 예수님은 우리의 알파와 오메가시며 처음과 나중을 다 아시며 책임지시며 돌보시며 함께하십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 하시며 책임을 지시는 살아계신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주와 함께 창조 된 지구 그리고 지상에 사는 모든 인류의 시작과 끝을 주관하시는 창조주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잘 믿고 섬기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처음보다 나중이 잘 된 사람들
*아브라함은 처음에는 떠돌이였으나 하나님께서 하늘의 별처럼 빛나는 자손의 복과 영토와 나라를 세워주신다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창15장, 22장)
*야곱은 에서를 피해 도망가서 외가댁에 가서 처음에는 처가살이를 했지만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나중이 창대하게 되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이 팔아 이집트로 가서 하인으로 또 누명을 쓰고 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으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이집트를 가뭄과 흉년에서 구해 이집트 왕 다음가는 총리가 되었습니다.

*베드로는 어부였으나 예수님의 수제자가 되었습니다.
*도마는 의심도 많았지만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고백을 했고(요20:28) 전승에 의하면 인도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했다고 합니다.

*사울(바울)은 처음에는 그리스도인의 핍박 자였으나 나중에는 이방인의 사도가 되어 로마에서 주님의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를 하였습니다.
*무디 선생은 구두 수선공이었으나 성령 받고 대부흥사가 되어 100만 여 명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고조선으로부터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외세의 침략을 받았지만 지금까지 존재한 것도 다 하나님의 은혜라고 믿습니다. 현대그룹은 창업자 정주영 씨가 소 한 마리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사울과 다윗 그리고 솔로몬은 출발은 좋았으나 나중이 좋지 않았습니다. 아합 왕은 처음부터
끝까지 우상을 섬기고 악한 왕이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이 창대 하는 주님의 교회와 저와 여러분과 자녀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이 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세계 인류의 태초 알파부터 세상의 끝 인류의 종말 오메가까지 주관하십니다.

우리나라와 국민들과 여러분들을 세상 끝 날까지 지켜주시고 축복해 주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알파와 오메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한국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12-13 22:26:41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