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커뮤니티
 
종교마당
제목 설교-8복을 받읍시다.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설교-8복을 받읍시다.
성경-마태복음5:3-12절

오늘은 본문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주신 팔복에 대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제가 본문을 자세히 보니까 8복이면서 아홉 가지 복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8복을 꼭 받아야 하겠습니다. 하늘의 신령한 축복과 땅의 원천의 복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우리 조상들은 5복을 좋아하셨지요.
---------------------
오복은 1.첫째가 수로, 인간의 소망이 무엇보다도 장수를 원하기 때문이다. 2.둘째가 부로, 부유하고 풍족하게 살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인 것이며, 3.셋째가 강녕으로, 일생 동안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욕망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4.넷째가 유호덕으로, 덕을 좋아한다는 뜻은 오래 살고 풍족하고 몸마저 건강하면 그 다음에는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 있는 봉사를 해보자는 것으로, 선을 권하고 악을 미워하는 선본사상의 발로라고 생각된다.

5.마지막으로 고종명은 죽음을 깨끗이 하자는 소망으로, 모든 사회적인 소망을 달성하고 남을 위하여 봉사한 뒤에는 객지가 아닌 자기 집에서 편안히 일생을 마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출처-오복 [五福]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오늘 전할 8복은 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8복 산에서 주신 축복의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산상수훈(마태5-7장)을 말씀하시는 가운데 8복을 말씀하셨는데 황금같이 귀한 말씀이라고 해서 산상보훈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면 8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라고 8복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영어성경으로
Matthew 5 (King James Version)
 3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 Blessed are they that mourn: for they shall be comforted.
 5 Blessed are the meek: for they shall inherit the earth.
 6 Blessed are they which do hunger and thirst after righteousness: for they shall be filled.
 7 Blessed are the merciful: for they shall obtain mercy.
 8 Blessed are the pure in heart: for they shall see God.
 9 Blessed are the peacemakers: for they shall be called the children of God.
 10 Blessed are they which are persecuted for righteousness' sake: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11 Blessed are ye, when men shall revile you, and persecute you, and shall say all manner of evil against you falsely, for my sake.
 12 Rejoice, and be exceeding glad: for great is your reward in heaven: for so persecuted they the prophets which were before you.
----------------------------------------
1복-3절. "심령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여기에서 심령은 영혼과 마음을 의미합니다. 마음과 영혼이 갈급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 앞에 죄인임을 고백하고 회개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사모하는 사람, 영혼이 목마른 사람, 마음이 공허한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의 심령을 하나님의 성령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로 가득 채우면 하나님의 나라가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내 마음 속에도 천국이 이뤄지며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서 영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2복-4절. 슬퍼하는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이 그들을 위로하실 것이다.

죄 때문에 애통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죽음과 하나님의 심판 때문에 두려워하는 사람, 죄와 인생의 문제로 애통해하고 회개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위로하시고 치유하시며 구원해주십니다.

3복-5절. 온유한 사람은 복이 있다. 성령을 받은 사람은 온유합니다. 그들이 땅을 차지할 것이다.

온유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은 마음이 따듯합니다. 여호수아처럼 성령을 받아 사랑과 은혜가 충만한 사람은 하나님의 약속의 땅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고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인 천국에 들어가서 영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4복-6절.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복이 있다. 그들이 배부를 것이다.

의는 하나님의 정의를 말합니다. 정의를 행하는 사람은 영혼과 육체가 배부를 것입니다. 사탄은 불의를 행하게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는 정의롭게 살며 하나님의 정의를 실천하며 나라와 사회에 정의를 바로 세웁니다.

5복-7절. 자비한 사람(긍휼히 여기는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이 그들을 자비롭게 대하실 것이다.

성령의 열매가 자비입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은 자비롭습니다. 사탄에 매인 사람은 무자비합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은 자비를 베풉니다.

6복-8절. 마음이 깨끗한 사람은 복이 있다.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이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마음이 청결합니다. 마음이 깨끗한 사람 속에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내주하십니다. 성령을 받아 마음이 청결한 사람은 아브라함과 모세처럼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게 되며 야곱처럼 하나님의 얼굴을 보며(브니엘)[창32:30절] 사울(바울)처럼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행9장)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심령이 깨끗하고 성결해야 합니다.

7복-9절. 평화를 이루는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이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아들)라고 부르실 것이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보자, 가교역할 하신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께 가는 길은 길이요 진리이신 예수님 밖에는 없습니다. 나라와 나라사이에 사람과 사람사이에 평화를 이루는 화평케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되는 것입니다. 피스 메이커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8복-10절.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저희의 것이다.

하나님의 정의와 복음을 위해 핍박을 받으면 천국이 저희의 것이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때문에, 예수님 때문에 교회 때문에 영혼 때문에 선교와 전도하다가 고난과 핍박을 받으면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 들어갑니다.

9복-11절 너희가 나(예수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박해를 받고, 터무니없는 말(거짓말)로 온갖 비난을 받으면 복이 있다.

우리가 예수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박해를 받고
거짓말로 모든 악한 말을 들을 때는 5:12절의 말씀대로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크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12절 너희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하늘에서 받을 너희의 상이 크기 때문이다. 너희보다 먼저 온 예언자들도 이와 같이 박해를 받았다.“

이상의 팔복을 간추려 보면
1.천국의 축복과 2.하나님의 위로의 축복과 3.땅을 기업으로 받고 4.배부를 것이며(경제적인 축복) 5.하나님께서 긍휼히(자비를 베푸시며)여기시며 6.하나님을 뵈오며 7.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8.천국이 저희의 것이며 9.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크다 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하늘의 축복을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의 위로를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께 지상에서의 축복을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자비를 베푸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을 만나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신 것을 기뻐하시고 감사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 상과 면류관 받으시고 칭찬을 받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와 같은 팔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위안부 피해 소녀 기념교회 목사.

2018-12-21 01:02:41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
  • 케이타운1번가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