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종교마당
제목 설교-꿈을 꾸는 사람/1월27일주/주현후제3주/강단초록.
작성자 amenpark

www.seouljejach.co.kr
blog.naver.com/amenpark

설교-꿈을 꾸는 사람
성경-창세기37:5-19절

꿈은 잠을 자는 동안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꿈을 꾼다는 것은 희망을 가진다는 의미도 되며 이상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1.꿈의 종류
1)악몽-무서운 꿈을 꾸는 것입니다. 가위에 눌리기도 하는 꿈입니다.
2)잡 꿈-일명 개꿈이라고 합니다. 피곤하면 잡 꿈을 꾸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영몽(신령한 꿈)-구약의 요셉이 꾼 꿈과 예수님의 아버지 요셉이 꾼 꿈이 영몽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2.성경의 꿈
1)아브라함이 가나안의 남방 가사(가자)와 브엘세바 사이의 그랄에 가서 양떼를 칠 때 그랄 왕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와 동침하려고 할 때 하나님께서 아비멜렉의 꿈에 나타나셔서 사라를 범하면 죽으리라고 경고하심으로 사라가 위기에서 벗어났습니다. 아비멜렉이 은 1,000개를 주며 사라에게 사과를 하였고 아브라함이 아비멜렉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드려서 아비멜렉과 아비멜렉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시고 태를 열어 잉태하게 하셨습니다(창20장)

2)본문의 요셉의 꿈은 영적인 꿈입니다.
요셉의 형제들이 요셉에게 꿈꾸는 자라고 했습니다(창37:19) 요셉이 채색 옷과 꿈 때문에 형들에게 미움을 받았습니다. 요셉이 꿈을 꾸고 형들에게 꿈 꾼 내용을 상세하게 말했을 때 형들은 요셉을 미워하고(창37:5) 시기하였으나 아버지 야곱은 요셉의 꿈 꾼 내용을 마음에 두었습니다(창37:11절)

요셉의 꿈 내용은 요셉의 곡식 단에 형들의 곡식 단이 절을 했다는 것과 해와 달과 11별이 자기에게 절했다는 것입니다. 꿈을 꾸는 요셉을 형들이 꿈꾸는 자라고 비웃었습니다(창37:19) 형들이 요셉을 옷과 꿈 때문에 시기하고 미워하여 죽이려고 계획을 세우고(창37:18) 형들이 요셉을 죽여 구덩이에 던지려고 했으나 큰형 르우벤이 생명은 해하지 말자고 해서 요셉의 채색 옷을 벗기고 깊은 구덩이에 던졌다가 유다가 형제들을 설득해서 동생을 죽이지 말고 상인들에게 팔자고 해서 낙타를 타고 이집트로 내려가는 이스마엘 후손인 상인들에게 은20에 팔아 요셉이 이집트로 팔려가게 되었습니다(창37:26-28)

3)요셉이 이집트 왕 바로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처에게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옥에 갇혔을 때 옥중에 바로왕의 두 관원장이 요셉과 함께 있었는데 어느 날 두 관원이 꿈을 꾸었는데 요셉이 해몽한대로 술 맡은 관원 장은 술을 바로 왕에게 드리는 꿈대로 복직을 하여 바로 왕에게 술을 올렸고 떡 맡은 관원은 꿈에 떡을 만들어 바로 왕에게 드리려고 했는데 새들이 와서 쪼아 먹었다는 꿈을 꾸었는데 요셉이 해몽한대로 며칠 뒤에 처형을 당했습니다(창40:5-23) 꿈이 생사를 갈랐습니다.

4)바로 왕의 꿈
술 맡은 관원장이 석방 되고 2년 후에 이집트 왕 바로(파라오)가 꿈을 꾸었는데 아름답고 살진 일곱 암소가 강가에서 풀을 뜯어먹고 있는데 흉악하고 파리한 일곱 암소가 나타나 아름답고 살진 소를 잡아먹는 해괴한 꿈을 꾸고 번민하게 되어 이집트의 술객과 박사들에게 꿈을 해몽해 보라고 했지만 두려워서 아무도 꿈을 해몽하는 자가 없었습니다.

복직한 술 맡은 관원장이 바로 왕에게 자신의 꿈을 해몽해서 복직하게 된 사연을 고하니 바로 왕이 요셉을 불러 꿈을 해몽하게 되어 요셉이 바로 왕에게 하나님께서 평안한 대답을 하실 것인데 그 꿈의 뜻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바로 왕에게 보이신 것이며 전 7년 대풍년 때 곡식을 저장하여 후 7년 대흉년을 대비하라는 것이라고 해몽을 해서 이집트를 흉년으로부터 구해 바로 왕의 명대로 요셉이 이집트의 2인자 총리가 되었습니다(창41장)

5)솔로몬의 꿈
솔로몬 왕이 [기브온] 산당에서 일천번제를 드렸더니 기브온에서 밤에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까? 너는 구하라”고 말씀하셔서 솔로몬이 백성들을 다스릴 수 있는 지혜로운 마음을 주셔서 선악을 분별하게 해 달라고 구하니 하나님의 마음에 들어 하나님께서 칭찬하시며 하나님께서 솔로몬 왕에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과 전무후무한 축복과 부귀와 영광도 주신다고 축복의 말씀을 하셨습니다(왕상3장)

6)예수님의 아버지 요셉의 꿈
요셉이 정혼한 마리아가 임신한 사실을 알고 파혼하려고 했을 때 천사가 나타나 무서워 말라며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한 것이라고 일러주어 파혼을 막았습니다.(마1:20)

7)동방박사들이 꿈에 천사의 지시를 받은 대로 아기 예수를 죽이려고 하는 헤롯왕을 피해 고국으로 돌아갔습니다(마2:12)

3.신령한 꿈을 꾸시기를 바랍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꿈과 희망이 있기에 꿈이 이뤄질 때까지 시험을 이기고 인내하고 참고 기다립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즐겁고 행복하고 기쁩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절망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삶을 포기합니다. 예수님은 인류의 희망이며 구원자입니다.

꿈이 없는 사람들이 꿈이 있는 사람을 시기하고 미워합니다. 꿈과 이상과 희망을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꿈이 무산 되면 다른 꿈을 꾸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영몽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신령한 꿈을 꾸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꿈은 반드시 이뤄집니다.

사탄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 꿈꾸는 사람의 꿈을 무산시키려합니다. 꿈과 [비젼]이 물거품이 되게 하려고 사탄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하게 훼방을 합니다. 꿈을 꾸는 믿음의 사람을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함께 하시는 것을 우리는 성경에서 보았습니다.

사탄과 악인은 꿈을 가진 사람을 핍박하고 미워하지만 하나님은 꿈을 꾸는 믿음의 사람에게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하십니다.

말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꿈을 통해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요셉은 꿈 때문에 형들에 의해 이집트로 팔려갔지만 꿈이 있는 요셉은 13년간 모든 시련과 고난을 참고 이집트의 2인자가 되어 별들인 형들이 절하는 꿈을 이루었습니다.

솔로몬이 일천번제를 마치는 날 밤에 하나님께서 꿈에 나타나셔서 솔로몬이 구한 지혜도 주시고 구하지 않은 전무후무한 축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꿈을 통해 예수님의 아버지 요셉을 설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꿈을 통해 동방박사들을 고국으로 돌려보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들에게 신령한 꿈을 주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오늘부터 신령한 꿈을 꾸시고 꿈과 소망을 가지고 기도하셔서 믿음을 통해 꿈과 이상을 이루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
*한국 위안부피해자소녀 기념교회 설립추진 목사.

2019-01-24 21:01:01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