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피니언
Los Angeles
열린 마당
제목 한국인의 자존심을 짓밟으려는가?(펌)
작성자 yu41pak

==
America First"를 취임 첫날부터 강력하게 주장해온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최근에 여러 나라들과의 ”무역 전쟁“을 선포하면서 그는 한국이 만일 미국과의 통상 균형 잡기에 적극 협력하지 않는다면 주한 미군을 철수시키겠다는 망언을 던졌습니다.
.
트럼프가 그 말을 농담으로 하였다고 해도 한국인은 분개 할 터인데 그 말이 그가 미국의 대통령으로서 심사숙고 끝에 던진 한마디라고 하면 나도 반미 운동에 가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
미국인, 한국인을 막론하고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인격이고 자존심이라고 나는 믿습니다.

우리가 미국의 신세를 많이 진 것은 사실이지만 만일 미국 대통령이 “한국은 언제나 우리가 하라는 대로 할 수밖에 없는 나라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본디 한국인이 어떤 국민인가 본때를 보여줄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게 됩니다.
.
얼어 죽는 한이 있어도 곁불은 쪼이지 않는다는 것이 선비의 정신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욕을 당하면서까지 미국의 신세를 지고 싶은 마음은 털끝만큼도 없습니다.
.
1977년 미국 대통령으로 출마했던 지미 카터가 자기가 당선되면 주한 미군을 철수 시키겠다는 뜻으로 대한 정책의 일단을 표명한 바 있었습니다. 그때 나는 <조선일보>에 시사 컬럼을 쓰면서 미국 군대를 미국 대통령이 철수 시키겠다고 한다면 나는 “마음대로 하세요.”라는 말로 응수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
그때 나는 이미 40대의 중늙은이였지만 나도 녹슨 총을 닦아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하여 일선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겠다는 소신을 밝힌 적이 있었습니다.
.
그해 카터는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주한 미군은 다 철수 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가 또 다시 비장한 결심을 해야 할 때가 다가온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김동길
Kimdonggill.com

2018-03-20 19:00:42
► 이 글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
4   zenilvana [ 2018-03-21 07:47:31 ] 

세상엔 제가 하는 말과 행동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대부분이다. 그중에 하나일 경우에는 맨날 같은 생각의 틀거지에서만 생각하는 우물 안의 개구리다는 말쌈. 자신의 존심이나 따지면서 된소리 않된 소리 하는 자신이 끼어있는지도 모르는 것이 문제다. 대략 90%가 그렇다고 하더군. 예수님이 "깨어있으라"고 한 말을 혹 아시는가? 샹선생은 그런 말 들어본 적이 있오?

3   shanghaip [ 2018-03-21 07:19:03 ] 

문제는 김동길교수가 미국 대또렝으로 앉아있는 엿장수 또람뿌보다 국제 정세에 더 밝고, 경제에 박식흐다는 것이여...
엿장수 또람뿌는 이미 수차례 파산을 흔 기업가여... 지금 백악관을 운영흐는 꼴을 봐여... 전방지축으로 날뛰믄서 밸에벨 이바구가 흘러 나오고...
대통렝 마마 통촉 하옵소서라고 말혀주는 신하하나 제데로 갖추지 못흐고 있찌라....
한국도 한국이지만...미국이 더 큰일이여....

2   zenilvana [ 2018-03-20 21:37:02 ] 

김동길은 국제경제에 무식한 사람이다. 대한민국이 잘 살기를 원하듯이,미국도 자신의 경제를 살려야 할 숙제가 있다.

한국이 미국과의 교역에서 공정한 관계, 다시 말해서 경상수주가 막상막하일 경우에는 총대를 메고 대한민국의 남아로서 자존심을 찾으려 나서야 하겠지. 허나 현실은 미국과의 흑자로써 지금까지 한국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졌다.

중국이 어째서 트럼프의 비위를 맞춘다고 생각하시오? 중국도 미국이 더 중국의 싸구려를 더 이상 팔도록 하지 않으면 그들의 경제성장의 야심인 7%를 이루지 못합니다. 시진핑이 빙신이라서 트럼프의 말을 듣는가? 트럼프가 한미우호조약을 파기하면 한국은 그 다음 날에 적화통일이 됩니다요. 문재인이가 칼자루를 잡았다고 보시오?

중국이 이같이 미국의 눈치를 보는 형편에 뭐 "미국인, 한국인을 막론하고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인격이고 자존심이라고 나는 믿습니다."라고?

자존심 디게 좋아하네! 존심 따지는 넘치고 제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게 각박한 현실입네다. jo또 모르는 기 난 척은 해야 하고, 그런 글이나 펌하오시는 분 역시 오십보 백보로구먼 그랴.

1   SanghaiP [ 2018-03-20 19:51:43 ] 

시방 종부기 갸들은 을씨구나 좋다 쾌제를 부리고 있끗찌라...
조부기 주사파들이 주한미군 철수 시키고 중국 짱께 인민 해방군을 한반도로 불러 드리긋찌라,,,
아이고 으메~~~

1 2 
로그인 해주세요!
전자신문
주간운세
시민권 취득 예상문제
운전면허 예상문제